세계일보

검색

[김진춘의종교과학에세이] 3대축복의 인생

관련이슈 김진춘의 종교과학 에세이

입력 : 2015-05-22 21:07:01 수정 : 2015-05-22 21:39: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인생은 많은 사람의 관심사다. 인생관, 인생론, 인생학, 인생설계, 인생행로 등 다양하다. 인생은 왜 중요하며, 참된 인생은 무엇인가.

2500년 전 공자는 그의 명저 ‘대학’(大學) 제1장에서 8조목을 소개한다. 8조목은 격물·치지(格物致知), 성의·정심(誠意正心), 수신·제가(修身齊家),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이다. 8조목은 내면에서 외부로 단계적으로 진행되는데 정치철학은 물론 인생원리도 된다. 이 8조목은 먼저 사물의 이치를 구명해 앎을 지극히 하고 뜻을 성실히 하며 마음을 바르게 한다. 그리고 8조목은 몸을 닦고 가정을 가지런히 하며 나라를 다스리고 궁극적으로 천하를 화평하게 하는데, 크게 정심·수신, 제가·치국, 평천하의 3단계 인생노정이다.

성경 창세기 1장 28절에도 3단계 인생노정이 있는데 ‘생육(生育)하고 번성하여 충만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는 3대 축복이다. 이는 태어나 육성되는 ‘생육’, 자녀를 낳아 세상에 충만하는 ‘번성’, 모든 생물과 무생물을 주관하는 ‘다스림’ 단계이다.

‘생육’은 개체로서 마음·몸, 영인체·육신의 통일과 조화를 이루는 개인인격의 완성 곧 개성완성(제1축복)으로 8조목의 정심·수신이 관계된다.

‘번성’은 참자녀를 낳아 양육함으로써 참가정을 이루고, 참가정에 기초한 건강한 사회·국가·세계를 이루는 가정완성(제2축복)으로 8조목의 제가·치국이 관계된다.

‘다스림’은 만물을 아끼고 보호하며, 만물과 대화·공명해 하나되는 만물주관완성(제3축복)으로 의식주 생활, 자연보호·환경개선, 학문·경영·사업·과학·기술산업·예술·체육 활동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사람은 누구나 3대 축복의 길을 가게 되는데, 이 길을 따라 사는 세계가 천국이며 8조목의 평천하가 관계된다.

3대 축복에는 공통점이 있다. 우선, 3대 축복에는 중심이 있다. 참된 중심은 절대·유일·불변·영원·보편적으로 영원한 자유·평화·통일·행복·기쁨을 가져온다. 제1, 제2, 제3축복 각각에는 하나님이 참된 중심으로 정착한다.

김진춘 청심대학원대교수
3대 축복에는 참사랑이 있다. 참사랑은 불변의 보편적인 존재원리·천지법도로 제1축복 인생은 자녀·형제의 참사랑을, 제2축복 인생은 자녀·형제의 참사랑 토대 위에 부부·부모의 참사랑을, 제3축복 인생은 네 가지 참사랑 위에 만물에 대한 참사랑을 실천하며 사는 인생이다.

3대 축복에는 순서가 있다. 제1축복 삶의 토대 위에 제2축복 삶을 살며 제2축복 삶의 토대 위에 제3축복 삶을 산다. 그래서 인격이 성장하지 못한 상태에서 결혼하거나 출산할 때 부부, 부모, 자녀 모두가 어렵게 된다. 참인격과 참가정의 기반이 없는 제3축복적 삶도 많은 문제를 유발한다.

3대 축복은 항상 적용된다. 3대 축복은 인생의 모든 연령·상황 그리고 지상·영계의 삶에 적용된다.

주변에는 개성완성과 가정완성의 삶에 문제 있는 사람이 많은 물의를 일으킨다. 정치인, 사업가, 법조인, 언론인, 과학자, 예술인, 체육인 등 누구나 3대 축복의 인생을 무시하거나 역행할 때는 비참한 모습으로 추락함을 보게 된다.

김진춘 청심대학원대교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