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총리청문회 벌써 전운…"지연안돼"vs"철저검증"

입력 : 2015-05-23 13:22:41 수정 : 2015-05-23 13:22: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與 "총리공백 장기화 안돼…朴대통령 방미 전 마무리"
野 "정치중립성·도덕성 문제…공안총리 그냥 못넘어가"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놓고 대립을 이어오던 여야가 이번에는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결전 준비에 착수했다.

청와대가 26일께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자 여야는 다음주부터는 본격적으로 '청문회 정국'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청문회 준비 모드로 전환하고 있다.

인사청문요청서 제출 이후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치도록 규정돼 있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절차를 진행할 경우 다음달 14일께까지 청문회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여당은 총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문회를 마치는 대로 곧바로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표결할 것을 주장하지만 야당은 청문회가 시작도 되기 전에 '부적격'이라며 맞서고 있다. 이에따라 여야간 정치공방이 격해져 전체 일정이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야는 모두 이번 주말 중 인사청문특위 위원장과 위원 선임을 마치고 곧바로 일정 협의에 들어갈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내달 중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전 황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 절차를 마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대통령이 국내를 비운 동안에도 총리 부재가 이어져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이런 기조하에서 야당을 향해 "정치적 공방을 벌이며 청문회와 인준 표결을 지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면서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서도 청문회를 통해 검증할 것을 주장했다.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2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은 통합진보당 해산이나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재판 등을 문제 삼아 황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고 있지만 이는 모두 헌법과 법률에 따랐던 것"이라면서 "이 밖의 모든 의혹도 청문회에서 제기하고 본인이 소명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에 대해 "공안통치를 위한 총리"라고 비판하며 '현미경 검증'을 통해 왜 총리로서 적격하지 않은지를 입증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철저한 검증을 위해 황 후보자의 법무장관 임명 당시 청문회를 경험한 의원들 위주로 특위를 구성키로 했다.

야당은 황 후보자가 법무장관으로 재임할 당시 국정원 댓글개입 의혹 사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의혹 사건,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사건 등에서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지 못했다고 공세를 펼 것으로 보인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그동안 황 후보자가 보여준 각종 정치적 발언 등에서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편협한 사고도 검증 대상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후보자가 장관 취임 전 법무법인서 16억원 수임료를 받아 전관예우 논란이 불거진 점, 피부질환으로 병역을 면제받은 점 등도 핵심 검증포인트로 야당은 꼽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