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류현진 "2년전에도 관절와순 찢어져, 수술 망설였으나 결단"

입력 : 2015-05-23 13:00:34 수정 : 2015-05-23 13:09: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왼쪽어깨 관절와순(어깨와 팔관절을 연결하는 고리형태 부분) 부분파열 수술을 받은 로스앤젤레스(LA) 다저스 왼손투수 류현진(28)은 22일(현지시간) "2년전에도 관절와순이 찢어진 것을 알았다"면서 "처음 수술을 망설였으나 이렇게 갈 수 없다고 판단 결단을 내렸으며 옳은 선택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류현진은 이날 다저스타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MRI(자기공명영상촬영기)는 처음 미국에 왔을 때와 다른 것이 없었다"면서 "2년 전에도 (관절와순이 찢어진 게) 조금 있었고, 그것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미국에서 투구할 때 계속 통증이 이어졌다"면서 "하지만, 수술이 잘됐고, 좋은 생각으로 재활에 임하고 열심히 준비할 것이다. 내년 상황에 전혀 두려울 게 없다"고 했다.

류현진은 '한국에서 많은 투구가 부상과 관련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어떻게 보면 한국에서 많이 던졌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많이 던져 부상이 이어졌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팀 주치의 닐 엘라트라체 박사와 수술을 앞두고 재활을 비롯해 내년 복귀 가능성 등을 포함해 모든 것을 얘기했다"면서 "중요한 것은 내 선택이었고 그것이 옳았다고 믿는다"고 했다.

다음은 류현진과 일문일답.

- 수술을 결심한 배경은.

▲최대한 조심스럽게 하려고 했다. 처음에는 (수술을) 거의 안 할 생각으로 있었다. 하지만, 계속 이렇게 끌고 가는 것보다는 낫겠다 싶어 빨리 결단을 내렸다.

- 수술을 안 했다면 상황이 어떻게 됐을 것 같은가.

▲그것은 기다려봐야 알 수 있는 일이겠지만, 크게 (상황이) 바뀌지는 않았을 것 같다. 안 좋은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재활을 한다고 해도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 수술을 하게 됐다.

- 지난 시즌에 어깨가 아팠을 때 수술할 생각을 했었나.

▲아니다.

- 얼마전 의사가 수술해야 한다는 얘기를 했었나.

▲마지막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내가 수술을 안 하려고 했다.

- 팀 닥터와 재활 후 완치 전망에 대해서는 얘기를 했나.

▲다 얘기했다. 중요한 것은 내 선택이었고 (수술이) 옳았다고 생각한다.

- 의사는 언제쯤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나.

▲열심히 재활에 임한다면 내년 봄 스프링캠프 때까지는 복귀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

- 복귀하더라도 똑같은 컨디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

▲수술이 성공적으로 잘 됐다. 열심히 (재활)할 것이다. 열심히 하면 가능하다.

-팀 주치의인 닐 엘라트라체 박사가 관절와순 파열을 알고 있었나.

▲알고 있었다.

- 복귀 후에 다른 피칭 패턴을 준비하고 있나.

▲그러지는 않을 것같다. 수술을 했고, 좋은 생각으로 재활해서 열심히 준비할 것이다. 전혀 두려울 것은 없다.

- 던지면서 계속 아픈 것을 느꼈나.

▲계속 통증이 이어졌다.

- 수술하기 전까지관절와순이 찢어진 것을 몰랐나.

▲MRI(자기공명영상촬영기) 결과는 처음 미국에 왔을 때와 다른 것이 없다. 그게 주욱 이어진 것 같다. 찢어진 것은 알고 있었다.

- 2년 전에도 관절와순이 찢어진 것을 알고 있었나.

▲2년 전에도 조금은 있었다.

- 처음과 비교할 때 지금 찢어진 부위가 다른가.

▲같다.

- 어깨 근육 부상이 한국에서 많이 던진 게 누적됐다고 보느냐.

▲어떻게 보면 많이 던졌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많이 던져서 부상이 이어진 거라고 보지 않는다.

- 지난해 구사한 고속 슬라이더 등 구종변화가 부상과 관련이 있다고 보나.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통증없이 던진 게 언제인가.

▲정상상태에서 던진 것은 미국에 와서도 많았다. 보통 상태에서 던진 적도 꽤 됐다.

- 아시안 선수들의 `3년차 부상 징크스'가 미국 야구 시스템 때문이라고 보나.

▲아니다. 몇명 선수들이 부상을 당했지만, 그렇게 생각하고 싶진 않다.

- 한국 팬들이 걱정하고 있다.

▲수술이 잘 끝났다. 재활과 관리를 잘해 내년에는 이런 일이 없도록 준비하겠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