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신문고’ 알리기엔 공무원 동원… 국민 제안엔 무신경

입력 : 2015-05-24 20:13:22 수정 : 2015-05-24 20:18: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전처, 홍보엔 열올리고 安全은 뒷전 각종 사고와 재난 등을 막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민안전처가 안전 홍보보다는 안전처 홍보에만 열을 올려 비난을 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요성을 강조한 ‘안전신문고’ 홍보에는 공무원들을 동원하고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적극 나서는 반면 국민이 낸 제안을 정책에 반영하는 데는 소홀히 하고 있다.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24일 안전처에 따르면 안전처가 개설한 안전신문고 모바일 앱은 지난 2월 6일 출시 이후 총 68만6779건이 다운로드됐다. 출시 첫 달인 2월 3만5121건이 다운로드된 것을 비롯해 3월 15만5806건, 4월 44만2012건, 5월 5만3840건(18일 기준)이 다운로드됐다. 안전신문고는 세월호 참사 이후 생활속 위험 등을 관련 부처에 신고하고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에 박 대통령이 “국민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하면서 안전처는 지난 3개월간 안전신문고에 대해 전방위 홍보활동을 벌였다.

지난달에는 각 부처에 공문을 보내 공무원들에게 다운로드를 강권했다가 거센 반발을 샀다. 안전담당 부서장 책임 아래 안전신문고가 설치된 화면을 캡처해 실적을 매일 보고토록 한 것이다. 누적다운로드의 65%가 4월에 이뤄진 것도 이에 힘입었다.

한 중학교 교사는 “학생들에게 안전신문고를 홍보해 안전의식을 높이라는 내용도 아니고 공무원 다운로드 횟수만 파악해 보고토록 했다”며 “안전처가 100만 공무원을 활용해 실적 올리기에만 급급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안전처는 공무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지난달 말 부랴부랴 ‘강제 설치’를 철회하고 업체와의 협조를 통한 홍보에 매달리고 있다.

안전처는 지난 14일 CJ와 업무협약을 맺고 영화관 CGV의 일부 상영관과 무인티켓발급기를 통해 안전신문고 홍보 동영상을 방영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지난 3월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1등상을 받았던 내용은 이 협약에서 빠졌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재난대비훈련 개선 방안’은 영화 티켓과 냅킨에 영화관 대피 경로와 방법을 인쇄, 재난 상황 발생 때 신속하게 대비하자는 게 골자다. 안전처는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결과를 발표하며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민이 제안한 현장의 목소리는 대통령의 말 한 마디에 뒷전으로 밀려난 셈이다.

또 안전처의 대국민 제안을 받는 담당부서는 안전처와 CJ 간의 업무협약 사실조차 모르고 세부실행안을 마련하는 담당자 역시 제대로 지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전신문고도 신고 내용을 부처끼리 서로 ‘떠넘기기’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 민원인은 “공사판에 위험하게 매달린 표지판 시정을 요구했는데 관련부처 및 부서만 벌써 세 번째 바뀌었다”며 “개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네티즌은 안전처 홈페이지를 통해 “아주 간단한 신고도 대부분 조치하도록 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실제 현장점검을 통한 답변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안전처 관계자는 “안전신문고는 공무원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들을 정책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며 “홍보에 다소 무리가 있었던 부분도 있었으나 좋은 취지에서 시작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진수 기자 je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