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구건조증 예방법 "컴퓨터, TV, 스트레스가 원인"...눈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은?

입력 : 2015-05-24 22:27:31 수정 : 2015-05-24 22:27: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구건조증 예방법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안구건조증 예방법 "컴퓨터, TV, 스트레스가 원인"...눈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은?

안구건조증은 현대인들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질환이 됐다. 실내 활동 시간이 늘어나면서 눈이 건조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안구건조증 예방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샘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안과질환이다. 봄에는 유해 물질을 함유한 황사 탓에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쉽다. 눈이 가렵고 눈물이 많이 나며 빨갛게 충혈되거나, 뻑뻑하고 이물감을 느끼는 것이 주요 증상이다.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날은 눈물 분비가 더 안 되는 경향이 있으며 독서, 컴퓨터 작업, TV 등을 장기간 응시하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유발한다.

안구건조증은 완치는 어려우며, 증상을 호전시키고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법 중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 건성안이 아주 심할 경우 각막이 말라 시력이 심하게 저하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을 예방을 위해서는 황사로 눈이 따가울 때 절대 비비지 말고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헹궈줘야 한다.

또한 안구건조증 예방이나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의 흡수를 위해 하루 8~10컵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 또 책을 읽거나 TV를 볼 때 각막을 덮고 있는 눈물 층이 잘 작용할 수 있도록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책이나 TV를 눈 위치보다 약간 아래쪽에 둠으로써 눈꺼풀 틈새를 작게 해주는 것도 좋다.

실내 온도를 18℃ 정도로 유지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60% 정도로 맞춰주면 눈물의 증발을 줄일 수 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책을 읽을 때는 1시간에 10분 정도는 쉬어주고 가벼운 눈 운동을 해주면 좋다.

또 컴퓨터 화면의 높이를 낮춰주면 눈이 노출되는 면적을 줄일 수 있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안구건조증에 도움되는 음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결명자(決明子)는 대표적인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군이다. 결명자라는 이름부터가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예부터 한약재로도 널리 쓰였다.

구기자차는 고대 진나라 진시황의 불로초, 근대 청나라 말 서태후의 필수식품으로도 꼽혔다. 간장과 신장을 보하고 정력을 복돋아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서 안구건조증의 발생 원인은 체내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저하돼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쌓인 화기(火氣)가 눈으로 올라가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보하는 구기자가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

아울러 구기자에는 싸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시력회복 및 안구건조증치료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감잎차는 안구건조증 및 야맹증 등 안과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수년간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블루베리 역시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는 비타민A, 칼슘,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눈의 노화 예방 및 피로개선에 좋다.

당근은 예부터 눈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으며,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시금치는 체내 유해산소를 해독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루테인과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인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