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잇단 승부조작…스포츠4대악신고센터에 관련 신고 44건

입력 : 2015-05-27 15:02:13 수정 : 2015-05-27 15:02: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계 악습을 뿌리 뽑고자 지난해 2월 출범한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가 접수한 승부조작·편파판정 신고가 44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 소속 이에리사 새누리당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는 지난해 2월부터 지난 26일까지 승부조작·편파판정 관련 신고 44건을 접수했다. 이 가운데 형사고발 2건, 자격정지·출장정지 등 징계조치 요구 14건, 자체 종결 14건 등 모두 30건은 이미 처리됐다. 나머지 14건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신고된 사건은 프로와 아마추어 스포츠를 망라한다고 이에리사 의원 측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 4대 프로스포츠(농구, 배구, 야구, 축구)도 승부조작에 연루돼 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다. 축구는 2011년 5월, 야구와 배구는 2012년 2월에 승부조작 사건이 터졌으며 농구는 2013년 3월 이후 2년여 만인 이번에 다시 승부조작이 불거졌다.

이 의원은 “승부조작이나 편파 판정과 같이 스포츠계 전체를 위협하는 문제가 더는 반복되지 않도록 하려면 불공정행위를 철저히 감시하고 예방하는 업무를 전담하는 기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승부조작 건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총괄하지만, 그 내부에서도 프로와 아마추어, 태권도 등 각각 다른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정확한 실태 파악과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담 기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스포츠 승부조작, 심판 오심, 선수 폭력, 성폭력 및 인권침해 등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윤리적 행위 업무를 총괄하는  스포츠공정위원회를 설립하자는 내용의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이 법안을 발의한 지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신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그는 “승부조작과 같은 심각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것은 이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라며 “더는 개인의 도덕성에 의존할 게 아니라 제도화를 통해 불공정 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해길 선임기자 hk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