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계포럼] 평화의 나라, 평화헌법의 나라

관련이슈 세계포럼-박정진

입력 : 2015-05-27 21:41:57 수정 : 2015-05-27 21:45: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일 위안부 갈등은 한국이 손해 세계는 한국 편
사과 촉구 별도로 실리는 챙겨야
위안부 문제는 한·일관계 개선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이 문제에 대한 문화심리학적 해석과 치료가 필요한 시점이다. 아시아태평양시대를 맞아 경제공동체의 수립이나 한·미·일 공조를 필요로 하는 대북방어 문제 등 한·일의 협력이 요긴한 시점에서 넘어야 할 산으로 부각되고 있다.

위안부 문제는 누가 보아도 제국주의 일본이 피식민지 조선에 가한 집단 성폭력적 사건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런데 성과 관련한 문제는 공론화된다고 해도 그것의 심리복합성으로 인해 충분한 해결이 쉽지 않다. 특히 피해자는 트라우마(정신적 외상)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국가 간의 침략과 문화적 지배가 연루되어 있는 만큼 양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심리학적 ‘사후(事後)해석’을 잘함으로써 극복하는 것도 한 방안이다.

한 가정이 남성과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듯이 국가도 남성 여성이 확대된 형태이다. 편의상 국가적 규모의 성을 남성성과 여성성으로 풀어보자. 남성성은 대체로 생산과 산업과 군사를 담당하고 여성성은 재생산(출산)과 가사와 음식을 담당한다. 요즘은 성역할 분담이 서로 침투하여 혼재된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도 국가 규모에서는 여전하다.

남성성과 여성성으로 볼 때 한국문화는 대체로 남성성이 약하고 여성성이 강하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이웃 나라로부터 침략을 당한 경우가 많았고, 한국인 스스로도 ‘평화의 나라(민족)’라고 말하고 있다. 한국은 1960년대 이후 근대화와 산업화를 통해 경제개발과 고도성장에 힘입어 주체성과 남성성을 강화하면서 국민총소득 2만5000달러의 중선진국에 이르렀다. 그러나 아직도 식민통치의 피해의식과 일제 잔재를 완전히 극복·청산하지 못한 상태이다. 위안부 문제는 바로 그 피해의식의 가장 큰 상징이다.

한국문화에 비해 일본문화는 중세에 막부(幕府)의 등장과 함께 사무라이 문화가 보편화되어 남성성이 강화되었고, 그것으로 인해 임진왜란이 일어났고, 근세에 군국주의의 등장과 함께 한·일강제병합이 이루어졌다. 일제식민은 한국의 남성성이 가장 약화된 시기를 의미한다. 일본의 사무라이 문화는 여성의 성과 인권을 극도로 억압하는 문화유형으로서, 여성의 성을 쉽게 성노리개로 취급하는 특성을 보인다. 일본문화는 여성의 성을 가학하는 사디즘이 일반화되어 있다. 여권의 신장과 함께 일본 남성이 오늘날 황혼이혼을 당하는 것도 심리적 보복현상이다.

위안부 문제는 일본의 성문화가 한국과 중국에 투사된 사건이면서 전시(戰時)라는 특수성과 피식민지의 여성에 대한 가혹성이 보태진 측면이 있다. 아베 수상을 비롯한 일본인은 위안부에 대한 죄의식을 크게 느끼지 못할지도 모르고, 아마도 일본문화는 서구문명의 ‘황혼의 시기’에 세계 여성과 인류로부터 황혼이혼을 당할지도 모른다. 

박정진 객원논설위원
어쨌든 위안부 문제로 한·일관계가 지금처럼 냉랭하다면 현실적으로 한국의 손해이다. 그래서 양동작전이 필요하다. 반성이나 사과를 촉구하는 한편 한·일의 경제·군사 현안을 슬기롭게 풀어가야 한다. 상처받은 한국문화의 여성성을 치유하면서 동시에 국가이익이라는 남성성의 회복이 주효하다고 말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현안을 풀다 보면 도리어 소통이 이루어져 위안부 문제도 풀릴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의 ‘평화헌법’은 태평양전쟁 이후 미국의 맥아더사령부가 군국주의 일본에 족쇄를 채운 법이다.

세계여론은 한국의 편이다. 일본을 비난하는 여론이 들끓고 있고, 일본 내부에서도 지식인들이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일본 역사연구회를 비롯한 일본역사연구·교육단체 16곳은 지난 25일 “일본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역사 왜곡을 중단하라”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중국이 일본의 위안부 및 난징대학살 자료를 세계기록유산에 등재 신청한 것과 같은 것은 일본의 사죄를 억지로 받아내는 것보다 훨씬 주체적인 대처방식으로 보인다.

박정진 객원논설위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