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간·신장은 되고 췌장은 안돼…장애판정 형평성 논란

입력 : 2015-05-27 20:00:13 수정 : 2015-05-27 20:49: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식수술 5년새 두배로 늘어 2013년 신장 이식수술을 받은 김모(37·여)씨는 장애등급 5급 판정을 받아 통신비·교통비 등의 할인혜택을 받으며 회복기를 보냈다. 그러나 지난해 췌장 이식수술을 받은 채모(26·여)씨는 그런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간이나 신장 이식 환자만 장애등급 판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채씨의 어머니 김모(52)씨는 27일 “집이 포항인데 서울까지 병원에 다니려면 교통비만 따져도 어마어마하다”며 “서울까지 오는 열차비라도 할인 받으면 소원이 없겠다”고 말했다.

췌장 이식 환자를 간이나 신장 이식 환자와 차별하는 조치는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췌장이식환우모임 송범식(59) 회장은 “장애등급 판정에 대해 보건복지부에 문의했더니 ‘신장이나 간은 이식수술 후 증상이 다른 장기에 영향을 미쳐 장애등급판정을 받는다’고 하더라”며 “그런 논리라면 췌장도 수술 후 다른 장기에 영향을 미치니 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4월 췌장 이식수술을 받은 이모(31)씨는 체내 칼륨조절에 문제가 생기는 바람에 신장이 망가져 정기적으로 투석을 하고 있다. 이씨는 수술 이후 지난 1년 동안 총 250일을 입원 상태로 지냈다.

장기 이식 환자들이 평생 복용해야 하는 ‘면역 억제제’도 췌장 이식환자들의 일상을 흐트리는 요인이다. 의료계 등에 따르면 몸 속에 다른 장기가 들어오면 체내에서 ‘바이러스’로 인식해 이식받은 장기를 공격한다. 이를 막기 위해 수술환자들은 면역 억제제를 먹으며 평생 낮은 면역상태를 유지하며 살아야 한다. 낮은 면역체계 때문에 췌장이식환자들의 거동은 불편할 수밖에 없다.

지난 3월 수술한 이모(23·여)씨는 “학교도 휴학하고 사람들이 많은 곳엔 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며 “혹시 감기라도 걸릴까봐 날씨가 따뜻해져도 긴팔옷을 입어야 하고 항상 마스크를 쓰고 지낸다”고 말했다.

김모(52·여)씨는 “수술한 딸이 페이스북에 올라온 친구들의 사진을 보며 부러워하더라”며 “‘나도 친구들과 밖에서 놀고 싶다’며 우는 딸을 볼 때마다 얼마나 가슴이 미어지는지 모를 것”이라며 소리내 울었다. 김씨는 “회복 후를 생각하며 견디고 있지만 회복기간이 너무 길고 금전적으로도 버텨내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김영훈 교수(일반외과 전문의)는 “최근 췌장 이식 효과가 크게 향상되면서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이식수술에 나서고 있다”며 “(췌장 이식은) 수술 후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신장 이식보다 높아 세심한 관리와 관찰이 필요한 만큼 장애 등급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장애등급 판정 여부는 절차별로 의학적 소견이나 정책적 제반사항 등 종합적인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며 “장기 이식 환자에게 장애등급 판정 여부를 결정할 당시 췌장에 대한 논의가 없었거나 미미했던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센터에 따르면 최근 5년(2010∼2014년)간 이뤄진 췌장 이식수술은 222건으로 올해 5월까지 진행된 30건까지 총 252건의 수술이 진행됐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0년 27건에 이르던 수술 횟수가 지난해 55건으로 5년 만에 두 배 이상 늘었다. 췌장 이식이 당뇨병 치료법의 하나로 부상하면서 최근 들어 췌장 이식 수술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지수 기자 v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