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세계유산 등재 타협안 논의 제의”

입력 : 2015-05-28 22:09:30 수정 : 2015-05-29 01:13: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 “도쿄 1차협의서 먼저 제안”
“정치적 주장 말라”던 입장서 선회
일본이 조선인 노동자가 강제징용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7곳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 우리 정부에 타협 방안을 논의하자고 밝힌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기자들을 만나 “일본이 우리 정부에 ‘타협 방안을 논의하자’고 밝혔다”고 말했다. 일본은 이 같은 입장을 지난 22일 도쿄에서 열린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와 신미 준(新美潤)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과의 첫 협의 말미에 우리 측에 전달했다.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대한 우리 정부의 문제 제기에 정치적 주장이라고 반박하던 기존 입장에서 한 발짝 물러난 것이다. 우리 정부는 2차 협의를 서울에서 열자고 일본 측에 제안한 상태다.

이 당국자는 이 시설들에 대해 “등재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며 “일본이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강제노동 장소를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등재냐 아니냐를 논하는 이분법적 접근을 하지 않겠다던 우리 정부의 기존 입장에서 한층 강경해진 것이다. 다만 “저쪽이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 우리의 대응도 달라지는 것”이라며 유연한 접근 가능성도 열어놓았다.

우리 정부는 등재 자체를 막지 못하면 결정문에 강제노동 사실을 적시하거나 관련 시설에 기념비 설치나 영상물 제작 등의 타협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다음 달 28일부터 7월8일까지 독일 본에서 열리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일본이 등재를 신청한 23개 근대산업시설 가운데 논란이 된 하시마(端島) 탄광을 비롯한 7곳에는 조선인 5만7900명이 강제동원됐고, 그중 94명은 강제노동 과정에서 사망했다.

염유섭 기자 yuseob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