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놓고 진보-보수 '맞불'

입력 : 2015-06-23 17:42:59 수정 : 2015-06-23 17:42: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진보단체 "무상급식 회복 위해 추진" vs 보수측 "교육현장 파행조장 교육감도 소환" 경남지역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들이 무상급식 지원을 중단한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해 주민소환을 결의하자 보수진영 단체들이 전교조 출신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을 추진한다고 맞불을 놓았다.

경남지역 1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23일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대강당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홍 지사를 주민소환하고 무상급식을 원상회복시키자고 결의했다.

경남운동본부는 "홍 지사에 의해 무상급식이 중단된 이후 무상급식 중단을 철회하고 원상회복하라는 것이 경남도민과 학부모들의 한결같은 요구였다"며 "홍 지사를 이대로 두고서는 무상급식을 되살릴 수 없기에 홍 지사를 도민 손으로 소환시키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홍 지사는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고 그것을 은폐하기 위해 증인을 회유하고 스스로 공금 횡령을 밝혔다"며 "이런 부패 비리 정치인을 소환함으로써 깨끗한 정치를 되살릴 것이다"고 덧붙였다.

경남운동본부는 주민소환에 동참하는 학부모와 시민사회단체를 모아 주민소환 추진 운동본부를 구성해 이른 시일 안에 주민소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 총선 등 정치 일정을 고려해 주민소환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 등 이르면 다음 달 안으로 주민소환 절차를 마무리하고 서명운동을 시작할 방침이다.

이러한 경남운동본부의 움직임에 대응해 보수진영에서는 박종훈 교육감을 주민소환하겠다고 주장했다.

도내 영농법인과 협동조합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경남지역공동체활성화협의회는 2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교육감은 학교급식 문제 해결을 위한 단 한 차례의 성실한 노력도 없이 그 책임을 도와 시·군에 전가하고 감정적이고 선동적인 자세로 도민을 갈등과 분열로 몰아가면서 경남교육을 망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의회 무상급식 중재안에 대해 교육청의 대표격인 행정국장이 내놓은 중재안을 불과 몇 시간 만에 개인 의견이라고 뒤엎으며 도민을 기만했다"며 "더는 박 교육감을 경남교육행정의 수장으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교육현장 갈등 해소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주민소환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2일에는 도내 17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경남도 여성단체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박 교육감이 교육현장 파행을 조장하고 홍 지사 주민소환을 강행한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며 "박 교육감 주민소환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무상급식 중단 사태를 놓고 홍준표 지사와 박종훈 교육감을 대리한 보수·진보세력의 대립 양상이 표면화하면서 광역단체장의 주민소환이 실제 이뤄질지 주목된다.

광역단체장 주민소환 투표는 전체 유권자의 10% 이상 서명을 받아 선거관리위원회에 청구할 수 있다. 투표가 성사되면 유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투표에 참여하고 유효투표 총수의 과반수가 찬성하면 소환이 확정된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