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필로티 설계에서 누리는 혜택은?

입력 : 2015-06-30 05:00:00 수정 : 2015-06-30 05: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필로티 설계가 적용된 아파트의 인기가 높다. 필로티의 장점을 실수요자들이 실감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필로티 공법은 아파트 건물을 지면보다 높게 띄워 설계하는 방식이다. 2층 높이 정도의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아파트를 짓기 때문에 기존 3층 정도 높이에 1층이 들어선다. 1층 위치가 높아 저층 가구도 조망과 채광이 뛰어나며 사생활 보호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아파트와 지면이 닿는 부분이 떨어져있다 보니 개방감도 높아진다. 바람 길이 열리면서 통풍에 유리해 쾌적함도 더할 수 있다. 필로티로 확보한 공간을 주차장을 비롯해 단지 조경과 휴식공간으로 설계할 수 있어 단지 내 공간 활용에도 유리하다.

필로티 설계를 자치단체가 권고하는 사례도 있다. 경기도 용인시는 지난 3월 사업계획 승인 신청분부터 필로티 특화설계를 허가 권장사항으로 부여하고 준공 시 이행사항을 확인하고 있다. 필로티 공간을 활용해 주민 화합과 소통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필로티가 설계된 단지의 인기는 청약 경쟁률에서 나타난다. 경기 시흥 배곧신도시에서 공급된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2차’는 필로티가 적용된 단지로 관심을 모았다. 이 단지는 2일 발표된 청약접수 결과 최고 5.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내며 인기를 끌었다. 대전 동구 판암지구에 분양된 ‘판암역 삼정그린코아 1단지’도 필로티가 적용된 단지다. 이 아파트는 지난달 1•2순위 청약접수 결과 순위 내 마감되며 성공적으로 분양됐다.

전문가들은 “최근 건설되는 아파트는 필로티 설계가 필수처럼 자리잡고 있다”며 "필로티를 적용하면 단지 가치가 올라가는데다 미분양이 적고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가 높아져 필로티 설계를 적극 반영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러한 필로티 설계의 인기는 한국자산신탁이 강원도 삼척에 분양중인 ‘삼척 교동 지웰 라티움’에도 이어지고 있다.

강원도 삼척시 교동 99-7번지 일원에 공급되는 ‘삼척 교동 지웰 라티움’은 지하 1층~지상 20층, 총 612세대로 이뤄진다. 전용면적은 실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59~84㎡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59㎡ 182세대 ▲72㎡ 190세대 ▲84㎡ 240세대가 제공된다. 분양가는 3.3㎡당 600만원 초반으로 측정돼 경쟁력을 갖췄다.

이 단지는 전체 동 1층이 필로티 설계로 특화된다. 필로티로 모든 동이 연결돼 단지에서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필로티로 확보한 공간은 주차장으로 활용해 입주민들의 주차난을 해소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삼척 교동 지웰 라티움’은 필로티 외에도 다양한 특화설계로 주목을 끄는 단지다. 우선 4Bay 혁신설계가 적용돼 개방감과 통풍성, 채광을 높인 구조를 선보일 예정이다. 최대 48m에 이르는 넓은 동 간 거리를 확보해 조망권 및 채광을 최대화한 것도 특징이다. 남향 위주의 단지 구성으로 일조량이 우수해 일년 내내 쾌적한 실내 생활이 가능하다. 각 동 필로티 및 데크 하단에 마련된 주차공간에는 기존 아파트에 적용되던 2.3m의 주차공간보다 0.2m 넓게 설계돼 편리한 주차가 가능하다. 여성전용 주차장도 제공된다.

입지와 교통도 남다르다. ‘삼척 교동 지웰 라티움’이 위치한 삼척시 교동은 삼척의 신 주거 중심지로 떠오르는 곳이다. 교동은 동해-삼척-울진으로 이어지는 영동생활권으로 삼척 북부생활권에 위치한다. 강릉, 동해, 울진 등의 도시와 인접하며 7번 국도를 통하면 영동지역이 일일 생활권에 들어온다. 2016년에는 동해IC~삼척IC(근덕) 고속도로가 개통 예정이며 올해에는 포항~삼척 동해선 철도 공사가 착공된다. 또한 삼척종합버스터미널, 삼척역 등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단지가 갖춘 장점이다. 1km 이내에 대형마트와 보건소, 세무서, 경찰서 등의 관공서가 위치해있다. 자녀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사업지 800m 거리에 삼척초등학교가 위치할 예정이며 정라초, 삼척여중, 삼척고, 강원대 삼척캠퍼스 등 초중고교 및 대학교가 소재하고 있다.

단지에는 헬스장, 도서관 및 독서실, 스크린골프 등의 주민공동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각 동 필로티 및 데크 하단에 주차공간이 마련되며, 일부 아파트에 기존의 2.3m의 주차공간보다 0.2m 넓게 설계돼 입주민의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여성전용 주차장도 제공된다.

‘삼척 교동 지웰 라티움’의 분양가는 3.3㎡당 평균 600만원 대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1차)제공된다. 정당계약은 6월29일부터 7월1일까지 3일간 실시할 예정이다.

입주 예정일은 2017년 하반기며 모델하우스는 삼척시 남양동 340-2번지에 위치한다. 033-572-0660

김현주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