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경환 "중간회수시장 활성화로 창조경제 지원"

입력 : 2015-07-03 08:47:11 수정 : 2015-07-03 08:47: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판교창조경제밸리 2017년 8월부터 조기 운영
최경환 "추경 편성 하루빨리 마무리할 것"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제2차 재정정책자문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최 부총리는 "하루라도 빨리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을 마무리하고자 내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창업기업이 초기에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기업 인수·합병(M&A)과 같은 중간회수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정책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4차 창조경제 민관협의회에서 "창업기업이 '데스밸리(Death Valley·죽음의 계곡)'를 무사히 넘어 성장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금 세계 경제는 2008년 위기를 기점으로 대변혁기에 직면해 있다"며 "주요국의 성장세가 약화하는 가운데 미국 등 선진국은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등 신산업 창출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제조업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 부총리는 "저성장의 '뉴 노멀' 시대에 직면해서 더 많은 파이를 차지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경쟁은 '총성 없는 전쟁'에 비견될 만큼 치열한 상황"이라며 "창조경제는 세계경제의 구조적 전환기에 우리 경제가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먼저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각각의 빌딩 블록을 결합하는 시멘트가 돼 튼튼한 구조물을 받쳐주는 토대로 기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판교창조경제밸리가 2017년 8월부터 조기에 운영될 수 있도록 금년 하반기 착공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며 "이곳을 창업 및 성장, 기업지원 및 글로벌 교류 공간이 상호 연계된 미래형 복합도시로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이어 민간 부문의 주도적 역할을 주문했다.

그는 "창조경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려면 민간의 기술과 자금, 아이디어가 결합해 사업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특히 기술과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사업화하는 것은 의사결정이 빠르고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중견기업이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조경제협의회는 민관이 함께 창조경제 프로젝트 발굴하고 관련 내용을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지난해 3월 발족한 기구다.

이날 회의에는 최 부총리를 비롯해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등 5개 정부부처 장관과 안종범 경제수석 등 3개 대통령실 수석이 참석했다.

민간에서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4개 단체 대표가 참석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