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한군, 김정은 시찰 때 '병사 바꿔치기'로 눈속임

입력 : 2015-07-03 09:14:27 수정 : 2015-07-03 09:25: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군부대를 시찰할 때 해당 부대의 병약한 병사들을 다른 부대의 건강한 병사들로 ‘바꿔치기’하는 일이 일상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3일 복수의 북한소식통을 인용해 “영양실조에 걸린 병사들을 감추기 위해 타 부대에서 데려온 건강한 병사들로 병사 바꿔치기까지 감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국경지역을 방문한 황해남도의 한 주민은 “2010년 연평도 포격도발을 감행해 김 제1위원장의 표창을 받았던 인민군 4군단에서 식량문제가 악화돼 영양실조에 걸린 병사들이 크게 늘고 있다”며 “병사들의 체격과 체력이 떨어져 한 개 분대가 다뤄야 할 방사포 1대를 중대병력이 겨우 다룰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김 제1위원장이 올해 2월 이 부대를 현지 시찰했을 때 영양실조에 걸린 병사들을 빼돌리고 다른 부대의 건장한 군인들을 동원했다”며 “현지 군 지휘관들이 병사들의 식생활과 영양상태를 연출하기 위해 무척 고심했다”고 말했다.

4군단에서 복무 중인 아들을 둔 함경북도의 한 주민은 “식량보급이 제대로 안되는 게 아니라 보급된 식량을 중간에서 고위 군관들이 다 떼어 먹어 병사들이 영양실조에 걸릴 지경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4군단 병사들의 건강문제는 최근 김 제1위원장에 직접 보고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전해졌다. 보고를 받은 김 제1위원장은 100일 동안 병사들의 키는 170cm, 몸무게는 60kg까지 끌어올리라는 ‘영양보충 100일 과제’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시에는 군 지휘관들이 4군단 내에서 가장 영양상태가 안좋은 병사들을 각각 1명씩 맡아 100일 동안 자신의 주택에서 함께 생활하며 건강을 회복시키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소식통은 “자신이 현지시찰을 할 때 군부대 병사들이 감쪽같이 바뀐다는 사실도 모르는 김정은이 과연 전쟁을 할 수 있겠냐”며 “군 지휘관들에게 일상화 된 부패행위를 뿌리 뽑지 못한다면 전쟁은커녕 일상적인 군대를 유지하는 것조차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