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포스코 비리 연루' 동양종건 본사 등 6곳 압수수색

입력 : 2015-07-03 11:27:53 수정 : 2015-07-03 11:47: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자금 횡령 정황 포착…포스코그룹에 유입 여부 수사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3일 오전 동양종합건설의 포항 본사와 대구 및 경기도 성남 등지의 계열사 등 총 6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등 50명을 보내 이 업체의 사무실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등을 확보했다.

동양종합건설의 대주주인 배성로 영남일보 회장의 집무실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종합건설은 코스틸과 성진지오텍 등과 함께 포스코그룹의 비자금 조성 및 정관계 로비 의혹에 연루됐을 것으로 의심받는 업체다.

동양종합건설은 2009년부터 포스코그룹으로부터 해외 공사는 7건을 수주했고 금액은 2천400억원에 달한다. 여기에는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제철소 건립 사업이 포함돼 있다.

검찰은 이 업체가 공사대금을 부풀려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자금이 포스코그룹 등지로 다시 흘러들어가 정관계 로비 등에 쓰인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대구 출생인 배 회장은 대구·경북 지역을 기반으로 정관계에 폭넓은 인맥을 구축한 인물이다.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과도 함께 일한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 회장 측은 포스코 비리 수사 초반에 동양종건이 연루됐다는 보도가 나올 당시 "해외 공사 수주로 오히려 손해를 봤다"며 의혹에 적극 반박하기도 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