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李, 사무총장 공천전횡 금지보장 요구…文 "당연한일"

입력 : 2015-07-03 16:31:32 수정 : 2015-07-03 16:31: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에 '사무총장 혼선' 해명요구…文 조치 약속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2일 문재인 대표와의 심야회동에서 최재성 사무총장이 내년 총선 공천에 개입하거나 전횡을 하지 못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으며, 문 대표도 이에 수긍한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최 사무총장의 공천 개입 제한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한 부분도 있고, 쭉 나의 생각을 설명했다"고 답했다.

그는 문 대표에게 혁신위가 이미 사무총장을 공천 과정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발표했음을 언급하면서 "혁신위는 정치적인 선언을 한 것이며, 구체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이어 "사무총장이 인사권과 재정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선언만으로는 (공천 불개입)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문 대표에게 설명했다"며 "최 사무총장 본인도 혁신위 제안을 수용한 만큼 구체적 이행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문 대표는 이 말을 듣고 "당연한 일"이라면서 수긍했다고 이 원내대표는 전했다.

앞서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사무총장을 공천심사위원회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문 대표 역시 "제가 전당대회 기간 누누이 약속하고 강조했던 공천 혁신의 방향"이라며 찬성한 바 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최 사무총장의 선임 과정이 사실과 다르게 알려졌다면서 이를 바로잡아달라고 요청, 문 대표로부터 조치 약속을 받았다고도 설명했다.

당시 이 원내대표가 우윤근, 김동철, 노영민 의원을 추천하자, 문 대표는 셋 중 한명을 사무총장으로, 최 의원을 전략홍보본부장으로 하는 '3+1'안을 역제안했다.

결국 최 의원이 전략홍보본부장직을 끝까지 거부, '최재성 사무총장 카드'가 강행됐으며, 이후 양측은 최 의원의 설득이 누구의 몫인지를 두고 진실공방을 벌였다.

문 대표 측에서는 '3+1' 모두 이 원내대표가 설득해야 한다고 했지만, 이 원내대표 측은 그가 전략홍보본부장으로 자리를 바꾸는 일은 문 대표 측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특히 이 원내대표 측은 "최 의원 설득은 문 대표의 책임이라는 공감대가 있었음에도, 문 대표 측이 이를 무시하고 인선을 강행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표 측에서도 사실 관계를 잘못 알았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변인실을 통해 '사실은 이렇다'고 밝히며 사과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결국 최 의원의 설득이 문 대표 측의 몫이였다는 점을 인정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문 대표 측은 "인선 과정에서 소통이 부족했다는 것은 전날 발표문에 이미 나왔다. 그 이상의 얘기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