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회 운영위 시종 '긴장감'…팽팽한 설전

입력 : 2015-07-03 18:52:23 수정 : 2015-07-03 22:35: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병기·유승민 8분 독대… ‘대통령 메시지’ 재차 전달했나?
유승민 운영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백군기 의원이 가져온 자료를 모니터로 보고 있다.
남정탁 기자
3일 오전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장. ‘원박(원조 친박)’인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운영위원장)과 청와대 이병기 비서실장 사이엔 냉기가 흘렀다. 평소 친했던 두 사람은 이날 사전에 인사도, 악수도 나누지 않았다. 통상 상임위원장과 출석 기관장은 회의 전 잠깐 환담하지만, 이마저도 없었다. 유 원내대표 사퇴 논란에 따른 당·청 갈등의 단면을 보여주는 셈이다. 다만 오후 회의 속개 전 두 사람은 악수했고 산회 후엔 8분가량 독대했다.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오른쪽)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관계자로 부터 자료를 건네받고 있다.
남정탁 기자
◆이 실장, 대통령 메시지 전달한 듯


단독 회동은 이 실장이 박 대통령의 ‘6·25 국무회의 발언’에 담긴 ‘유승민 불신’ 메시지를 재차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 실장이 운영위에서 ‘6·25’ 발언이 ‘국민을 위한 마음’에서 비롯했다는 견해를 밝힌 것은 박 대통령 의중이 바뀌지 않았음을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 실장은 답변에서 “결국 국회법 개정안이 단초가 돼 (이번 사태가)복잡하게 됐다”며 유승민 책임론을 언급했다.

두 사람은 그러나 회동 내용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이 실장은 “드릴 말씀 없다. 저는 입이 없다”며 자리를 떴고 유 원내대표도 “특별한 얘기가 없었다”고 했다. 이 실장은 운영위 출석 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만났다. 하지만 나눈 대화에 대해 “인사말 정도”라며 최근 당 내홍 사태와 관련한 얘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왼쪽)와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오후 회의가 시작 되기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남정탁 기자
◆野, 靑 폐쇄성 부각하며 총공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거의 전원이 거부권 사태를 다뤘다. 유 원내대표가 “오늘 회의는 청와대 결산을 위한 것이니 결산에만 집중하자”고 당부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당·청 갈등을 부각하겠다는 야당 의지가 그만큼 강해 보였다. 최민희 의원은 “1897년 대한제국이 설립되면서 (한반도에서) 왕조가 끝났는데, (현재 청와대를 보면) 아직도 왕조시대에 있는 것 같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실장은 “때가 어느 때인데 왕조시대처럼 움직이겠는가”라며 “밖에서 보는 것처럼 폐쇄적이고 일방적 통로로 움직이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남정탁 기자
강동원 의원은 “6월25일(거부권 행사일)은 박 대통령이 국회를 침공한 날”이라며 “유신의 부활”이라고 몰아세웠다. 백군기 의원은 과거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 시행령과 모법의 불일치를 지적하며 ‘위헌’이라고 발언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틀어보인 뒤 “국회의 권위를 바로 세우려고 굉장히 노력했던 대통령”이라고 꼬집었다. 야당 의원은 또 ‘배신의 정치’ 등 과격한 ‘6·25’ 발언에 대해 청와대 참모진이 왜 말리지 못했냐고 질타했다. 청와대 폐쇄성을 알리려는 포석이었다. 야당 의원은 당시 발언 원고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를 따지고 초안 공개도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앞줄 왼쪽 세 번째)가 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3일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성완종 리스트’ 수사 결과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어 특검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李 적극 방어… 劉 “野, 예의 갖춰 달라”

이 실장은 야당 공세에 적극 방어했다. 박 대통령 발언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비판에 “일반적 정치의 정도를 강조한 취지로 이해해 달라”고 했다. 그는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 사퇴를 압박함으로써 국회를 무시했다’는 강 의원 주장에 “청와대가 국회를 무시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운영위 연기에 대해선 “새누리당 지도부가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여당 의원은 국회법 개정안을 거의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이 실장을 보호하려 했다.

유 원내대표는 친박계로부터 거센 사퇴 공세에 시달리면서도 청와대를 엄호하려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박 대통령에 대한 야당 비판에 “대통령에 대한 표현을 할 때 국회 차원에서 예의를 갖춰 달라”고 주문했다. 유 원내대표는 산회 선언 시 운영위 연기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7일 오후 2시 국회 및 국가인권위 소관 업무보고와 결산심사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친박계가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6일까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내비친 대목으로 풀이된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