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친박·비박, 주말 동안 '劉 거취' 두고 물밑 접촉

입력 : 2015-07-04 15:59:46 수정 : 2015-07-04 15:59: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 친박(친 박근혜)계 의원들이 유승민 원내대표의 '명예 퇴진' 시한으로 규정안 6일이 점차 다가오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4일 여권에 따르면 당내 친박계 의원들과 비박계 의원들은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주말 내내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의원들과 물밑 접촉을 시도하며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

친박계는 오는 6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이 부결되는 시점을 유 원내대표의 '명예 퇴진' 시한으로 보고 숨고르기 중이다. 친박계는 이날 국회법 개정안이 부결되면 다시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압박하고 나설 태세다.

특히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두고 의원총회를 소집해 표대결에 나설 경우 '패배할 수도 있다'는 우려로 인해 의총 카드를 접은 친박계지만 최근 당내 충청권 의원들과 친박계 의원들이 다수인 비례대표 의원들도 결집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긴장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들은 유 원내대표가 국회법 개정안 부결 이후에도 사퇴하지 않으면 성명서 발표 등 집단 행동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유 원내대표를 엄호하고 나선 비박계 의원들도 김무성 대표의 '입단속'과 지난 2일 김태호 최고위원의 '유 원내대표 사퇴' 촉구에 당 최고위원회가 파행을 겪으면서 적극적인 행동에 돌입하고 있지 않지만 '유 원내대표 사퇴 불가' 입장을 당내 의원들에게 전하며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이런 와중에 유 원내대표는 전날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이끌며 '버티기'를 이어나갔다.

또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예상되고 있는 추가경정 예산 편성안에 대해 "20일까지 추경안을 처리하겠다"고 해 6일 국회법 개정안 부결 후에도 쉽게 물러나지 않을 뜻을 밝히기도 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