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成 리스트' 수사팀 존치…이인제·김한길 계속 수사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7-05 10:00:36 수정 : 2015-07-05 10:00: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부장검사·평검사 한 명씩 잔류…'유종의 미' 의지
지난 3개월간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팀이 남은 사건을 직접 수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5일 검찰에 따르면 특별수사팀은 부장검사와 평검사 한 명씩을 남겨 금품수수 의혹이 제기된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의원 등의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검찰은 애초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김석우 부장검사)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수사의 연속성과 조직 운영의 효율성 차원에서 수사팀을 존속시키기로 했다.

수사팀에 남을 부장검사급은 주영환 부장검사가 우선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부장검사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 금품수수 사건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2007년 특별사면 의혹을 수사했다.

리스트 의혹 수사에 임시 파견된 특수3부 인력은 전원 복귀한다.

그동안 수사팀을 이끈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일단 원소속으로 복귀하되 대전과 서울을 오가며 수사지휘를 계속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수사팀을 존속시키기로 한 것은 남은 사건을 스스로 마무리하고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읽힌다.

이인제 의원은 2012년 4월 19대 총선을 앞두고 2천만원을, 김한길 의원은 2013년 5월 옛 민주당 당대표 경선 무렵 3천만원을 각각 성 전 회장에게서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두 사람은 여러 차례 출석 통보를 받았지만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김근식(54) 전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이 2012년 3월 성 전 회장으로부터 받았다는 2억원의 행방을 확인하는 것도 수사팀에 남은 과제다.

수사팀은 김씨가 받은 돈이 대선자금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앞서 수사팀은 이달 2일 성완종 리스트 8인 가운데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 전 총리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고 나머지 6인은 불기소 처분하는 내용의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