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에 화난 터키 시위대, 韓 관광객들에 공격

입력 : 2015-07-05 14:32:24 수정 : 2015-07-05 14:38: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위구르족 무슬림에 대한 중국의 대우에 항의하는 터키 민족주의자들이 4일(현지시간) 이스탄불 도심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을 중국인들로 오인하고 공격했다.

성난 시위자들 수백명이 투르크 위구르족들과 연대의 뜻을 나타내기 위해 보스포러스 해협 해안에 있는 톱카피 궁을 향해 행진하는 중에 한국인들이 봉변을 당했다.

투르크 위구르족은 중국의 통치 하에서 문화적·종교적으로 탄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위자들은 '알라후 악바르'(신은 위대하다)고 외치면서 톱카피 궁 바깥에 있던 일부 한국인들을 공격했다. 톱카피 궁은 매일 수천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지다.

한국인 관광객들은 이들을 공격하는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최루탄을 발사한 전투경찰에 의해 구조됐다. 시위대는 터키 민족주의운동당(MHP)과 밀접한 연계가 있는 악명 높은 극우단체 '회색 늑대들'의 회원들이었다.

터키 통신사인 도간의 비디오를 보면 한국 관광객 한 명이 기자들에게 "나는 중국인이 아니라 한국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 사건은 이슬람의 성월(聖月) 라마단 기간에 무슬림 위구르인들이 예배를 드리고 금식하는 데 제한이 가해지고 있다는 터키 언론매체들의 보도를 놓고 터키와 중국 사이에 다툼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발생했다.

터키는 이번 주에 중국 대사를 소환해 보도된 제한에 관해 우려를 전달했다. 중국 측은 이에 맞서 보도 내용을 부인하고 터키 측이 낸 성명을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지난달 30일에는 중국을 탈출해 태국에 수용돼 있던 위구르족 173명이 터키에 도착했다. 중국 측은 터키가 이 집단을 받아들인 데 대해 이달 3일 불쾌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최근 1주일간 터키 민족주의자들 수백 명이 전국에서 중국 측이 라마단 준수를 금지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항의해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슬기 기자 ssg14@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