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成 리스트' 이인제·김한길 의혹 계속 판다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7-05 18:48:10 수정 : 2015-07-05 18:48: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특별수사팀 2명 남아 후속 수사
소환 불응땐 영장 발부도 검토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해체되지 않고 새누리당 이인제,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의원 등에 대한 수사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일 성완종 리스트 수사결과를 발표한 특별수사팀은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김석우)에서 지원받은 인력 가운데 검사 2명을 남겨 이인제, 김한길 의원 등에 대한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부산고검에 근무하다 특별수사팀에 파견된 주영환 부장검사가 남은 수사를 이끌어 가고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대전과 서울을 오가며 수사를 지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과 김 의원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서 각각 2000만원과 3000만원의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두 의원은 검찰의 소환 요구에 불응하고 있다. 검찰은 두 의원이 계속 소환 통보에 불응하면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공소유지 업무도 맡는다.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는 성 전 회장에게서 각각 1억원, 3000만원의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홍 지사 사건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현용선)에 배당됐다. 오는 23일이 첫 공판준비기일이다. 홍 지사와 함께 기소된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 이날 재판에 참석할지가 주목된다. 윤 전 부사장은 검찰에서 “내가 직접 홍 지사한테 1억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했으나 홍 지사는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전 총리 사건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엄상필)가 심리한다. 첫 공판준비기일은 오는 22일로 예정돼 있다. 이 전 총리 측 김종필 변호사는 “검찰이 제시한 혐의 내용이 불분명하다”며 “향후 공판에서 검찰이 좀 더 구체적으로 밝히면 그에 맞춰 대응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두 재판부 모두 양형이 엄정하기로 정평이 나있다.

이희경·정선형 기자 hjhk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