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WHC ‘日 징용시설’ 등재 심사 이례적 연기

입력 : 2015-07-05 18:28:59 수정 : 2015-07-05 22:31: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日 ‘강제’ 표현 삭제 요구… 韓 반발
표 대결 서로 부담… 추가 협상 나서
한국과 일본은 조선인들이 강제노동한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문제를 두고 마지막까지 기싸움을 벌였다.

독일 본에서 진행 중인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는 당초 4일 오후(현지시간)에 36개 신규 안건 중 13번째로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한·일 양국이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자 이 안건은 5일 오후 마지막 36번째로 미뤄졌다. WHC회의에서 위원국 간 이견차로 인해 등재심사가 연기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안건 연기는 의장국인 독일이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19개 위원국을 소집해 긴급회동을 가진 뒤 양측에 심사 연기를 종용하며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양국은 등재 결정을 전후로 우리 대표단이 위원국들을 상대로 언급하는 발언문의 내용을 놓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이 우리 측에 발언문 내용의 사전조율을 요구했지만 우리 정부는 이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5일 한국 정부가 발언문을 통해 조선인 노동자가 7개 시설에서 강제노동을 했다는 점을 명확히 밝히려 했지만, 일본은 강제라는 표현이 들어가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당시 노동환경이 가혹했지만 대가가 지급됐고 조선인과 일본인이 동일한 대우를 받았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한·일 양국은 지난달 21일 도쿄에서 열린 외교장관 회담 이후 등재결정문에 주석을 다는 방식으로 해당 시설에 강제노동이 있었다는 사실을 반영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과 수위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일 양국은 막판 난항에도 불구하고 ‘표 대결’은 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리 측 공동수석대표인 조태열 외교부 2차관과 이병현 주유네스코 대사, 최종문 유네스코 협력대표 등은 일본 정부 대표단 단장인 이즈미 히로토(和泉洋人) 총리특별보좌관, 사토 구니(佐藤地) 주유네스코 대사, 가토 고코(加藤康子) 총리자문역 등과 등재심사 막판까지 현지에서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일본은 내년이면 등재 여부를 결정하는 WHC 위원국에서 제외된다는 점도 고려해 이번에 합의점을 찾기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도 표결로 치달을 경우 지난달 22일 양국 수교 50주년을 즈음해 분위기 반전을 모색한 한·일관계에 악재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의장국인 독일을 포함해 다수의 WHC 위원국도 합의를 통한 해결을 강하게 요청하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염유섭 기자 yuseob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