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세계유산委 등재 결정 전과 후 입장 달라"…중국은 '강제노역' 인정으로 판단

입력 : 2015-07-06 18:20:10 수정 : 2015-07-06 18:20: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 정부는 일본 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해 일본이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보고 피해자를 기리겠다는 약속을 제대로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중국은 일본 대표단이 위원회 발언에서 일부 유적에서 강제노역이 이뤄진 사실과 일본 정부가 제2차대전 기간 징용노동 정책을 집행했다는 사실을 인정한 점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통해 강제노동 정책의 피해자들을 기리겠다고 약속했다는 점에도 주목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세계유산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을 등재결정문에 모두 반영했다”면서 “우리는 일본이 실질적인 행동을 취해 아시아 이웃국가와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는 일본이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서 국제사회에 한 약속을 철저하게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장슈친 유네스코 주재 중국 대사는 독일 본 현지에서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실질적인 행동을 통해 일본 침략에 의한 피해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엄을 수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반해 일본 정부와 외무상은 세계유산 등재 결정이 나자 하루도 지나지 않아 ‘조선인 강제징용’이 있었음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 세계유산위원회에서의 발언에 대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추영준 기자 yjch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