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하차직후 교통사고 당한 승객 모른척한 버스기사, 도주차량 혐의로 처벌

입력 : 2015-07-07 09:43:19 수정 : 2015-07-07 10:16: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승객이 하차한 뒤 바로 교통사고를 당한 것을 보고도 별다른 구호조치를 취하지 않고 떠나버린 버스 운전기사에게 대해 법원이 도주차량 혐의를 적용, 유죄를 선고했다.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1단독 김민정 판사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주차량) 혐의로 기소된 버스운전자 한모(67)씨에게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한씨는 교통사고 당시 즉시 차량을 정차시키고 피해자의 부상 상태를 확인해야할 필요성과 의무가 있다"며 "한씨는 피해자를 구호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현장을 이탈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씨는 수년간 버스운전업무에 종사해 승객의 승·하차 업무 시 주의사항에 관해 잘 알고 있었을 것"이라며 "사고가 발생한 경위 또한 운전석에서 일부라도 목격해 피해자가 다치게 됐음을 인식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재판부는 "오토바이가 오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는 운전자 한씨의 주장에 대해 "▲사이드미러를 확인했다면 오토바이를 발견할 수 있었던 점 ▲기계적으로 출입문을 작동한 점 ▲출입문 작동 전에 사이드미러를 확인하지 않은 점 ▲피해자가 교통사고 당시 앞문까지 밀려온 점 등을 볼 때 이유 없다"고 물리쳤다.

버스 운전자 한씨는 지난해 9월 서울 관악구의 한 고등학교 앞 버스정류장에서 10m 벗어난 지점에서 정차한 뒤 승객 A(37·여)씨를 하차시켰다.

A씨는 차에서 내리자마자 뒤에서 달려오던 오토바이에 부딪혀 전치 5주의 부상을 입었다.

검찰은 "업무상 주의의무를 게을리 하는 등 한씨의 과실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며 "피해자 구호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그대로 도주했다"며 한씨를 약식 기소했다.

한씨는 "피해자와 오토바이 운전자가 얘기하는 등 사고후속조치가 이뤄졌다고 생각해 출발했을 뿐 도주의 고의가 없었다"며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