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69일간의 '메르스 악몽' 끝… 경제 활력 되찾는다

입력 : 2015-07-28 18:36:41 수정 : 2015-07-29 06:19: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黃총리 "불안감 떨치고 모든 일상 정상화" 당부…추경 예산 등 신속 집행 복지 장관 곧 교체 전망 정부는 28일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으며 경제까지 흔들었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대해 사실상 상황 종료를 선언했다. 지난 5월20일 첫 메르스 확진 판정 이후 69일 만이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범정부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사실상의 메르스 사태 종식을 선언하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여러 상황을 종합해볼 때 국민께서 이제는 안심해도 좋다는 것이 의료계와 정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엄격한 국제기준에 따른 종식선언을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집중관리병원 15개 모두 관리 해제됐고 23일간 새 환자가 전혀 없었으며 어제(27일)로 격리자가 모두 해제됐다”는 것이다. 황 총리는 “국민 여러분께서는 메르스로 인한 불안감을 모두 떨쳐버리고 경제생활, 문화와 여가 활동, 학교 등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국민 생활 정상화를 통해 메르스 후유증을 극복하고 침체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사회·경제 전반의 분위기를 되살리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특히 메르스에 가뭄까지 겹치면서 추가경정예산까지 편성한 상황이다. 추경 집행이 보다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위축된 소비심리를 진작시켜 내수를 활성화해야 한다.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라도 정부의 메르스 사태 종식을 대내외에 알릴 필요성도 고려된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서울대병원에서 치료 중인 환자 1명이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과 음성이 번갈아 나와 최종 음성 판정이 나온 지 28일이 지나야 한다는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에 따라 과학적, 의료적 차원의 종식 선언은 다음달 하순 이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메르스 '종식'을 공식적으로 선언한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을 찾은 내원객들이 입구에서 체온측정을 하고 있다.
이제원기자
황 총리는 “정부는 상황이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필요한 조치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경예산 신속 집행, 피해 지원, 내수활성화 등 부처별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특히 큰 타격을 입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정상 회복을 위해서도 관계부처가 협업해 다각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제 관심사는 후속 조치다. 황 총리는 “메르스 초기에 확실히 대응하지 못한 점 등 대처과정의 문제점과 원인도 철저히 밝혀 그에 따른 조치도 뒤따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말 휴가에서 복귀한 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교체를 포함한 8월 부분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수많은 의료진들이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메르스 환자를 살리기 위해 분투했다.
국회 메르스특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감사원 감사요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