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악취 진동하는 향군의 고질적 비리 뿌리 뽑아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7-28 21:40:11 수정 : 2015-07-28 21:40: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예비역 132만명을 회원으로 둔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회원 간 친목 도모, 회원 권익 향상, 국가발전 기여를 목적으로 창설됐다. 군용품 납품 등 각종 사업 특혜를 받으면서 10개 산하기업을 운영해 연간 4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국고보조금까지 받는다. 이런 단체가 5500억원이 넘는 빚을 지고 있다. 대규모 투자 손실, 횡령 비리 등이 끊이지 않는 탓이다. 내부 감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비리투성이 조직이 됐다.

국가보훈처가 지난달 향군 직원의 진정서를 접수해 현장 특별감사를 실시한 결과 조남풍 회장의 인사전횡 등 비리 의혹이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보훈처에 따르면 조 회장은 신주인수권부사채(BW) 사건으로 향군 재정위기를 초래한 최모씨의 측근인 조모씨를 무리하게 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 최씨는 2011년 향군 유케어사업단장을 지낼 때 4개 상장사 BW의 지급보증을 해 향군에 790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조씨는 본부장이 되자마자 향군의 채권 회수액을 배 이상으로 부풀린 서류와 최씨 선처를 위한 향군 명의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하려 했다. 향군의 이익에 반해 최씨에게 유리한 판결이 나도록 하려는 배임행위다. 향군 노조는 조 회장이 지난 4월 선거에서 최씨로부터 선거자금을 지원받은 대가로 조씨를 앞세워 최씨 돕기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조 회장은 또 임직원을 임용할 때 공개채용 절차를 무시했고, 산하업체 사장 등에 자신의 선거캠프 인사들을 임명하는 보은인사를 하기도 했다.

보훈처의 감사 결과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비리 정황이 드러났는데도 인사규정에 어긋난 임직원 임용 취소와 몇몇 직원 징계를 권고하는 데 그쳤다. 비리 의혹의 핵심인 조 회장과 선거 비리 의혹은 건드리지도 않았다. 왜 규정을 위반하면서 무리한 인사를 했는지조차 밝히지 않았다. 오죽했으면 향군 노조가 “조 회장에게 면죄부를 준 부실 감사”라고 비판했을까.

보훈처는 “향군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내·외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향군 운영을 조기에 정상화하겠다”고 했다. 고작 태스크포스로 향군을 정상화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다. 차제에 검찰수사 의뢰 등을 통해 금품선거·매관매직 등의 의혹을 밝히고 고질적인 부패·비리 관행을 뿌리 뽑아야 한다. 그래야 국내 최대 안보단체인 향군의 위상을 바로 세울 수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