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원형탈모 초기증상, 탈모예방에 좋은 체조는 시간 날때마다 간편하게...모발 만드는 식품은?

입력 : 2015-07-29 00:08:42 수정 : 2015-07-29 00:08: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원형탈모 초기증상, 탈모예방에 좋은 체조는 시간 날때마다 간편하게...모발 만드는 식품은?
원형탈모 초기증상, 탈모예방에 좋은 체조는 시간 날때마다 간편하게...모발 만드는 식품은?

원형탈모를 호소하는 젊은 환자들이 늘고 있다. 원형탈모가 나타나기 전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환자가 23%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스트레스는 원형탈모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원형탈모가 나타나기 전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환자가 23%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스트레스는 원형탈모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탈모예방에 좋은 체조가 관심을 끌고 있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짐에 따라 탈모 역시 현대인들의 주된 걱정거리로 떠올랐다. 그래서인지 탈모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체조가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체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깍지를 끼고 손을 뒷머리에 붙인 뒤 코로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팔을 쭉 뻗어 올린다.

2.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제자리로 돌아오는 동작을 5회 반복한다.

3. 두 손을 깍지 끼고 숨을 들이마신 뒤 팔꿈치를 뒤로 젖혀 가슴과 척추를 편다.

4. 숨을 다시 내쉬며 팔목으로 머리를 감싸고 고개를 아래로 숙이는 동작을 3회정도 반복한다.

5. 손가락에 힘을 주고 머리를 두드리거나 손가락을 세워 머리를 빗질하듯 쓸어넘기는 동작도 도움이 된다.

한편 모발을 풍성하게 해주는 좋은 음식에도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두피에 좋은 음식으로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검은콩과 검은깨 등 블랙푸드가 대표적이다. 평소 아침밥을 거르는 사람이라면 검은콩 두유라도 마시자.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은 모발을 건강하게 한다.

이러한 성분이 풍부한 돼지고기나 달걀, 미역 등의 해조류와 채소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 탄산음료 등은 모발 건강을 해친다.

또 탈모인 경우 머리카락은 저녁에 감는 게 좋다. 하루 종일 두피와 모발에 쌓인 먼지나 피지를 깨끗하게 제거해야 두피와 모발 건강에 좋기 때문.

종종 머리의 묵은 때를 씻어내려고 샴푸로 거품을 낸 채 방치해두는 사람이 있는데, 샴푸를 너무 오래하면 계면활성제 등 화학성분이 두피를 자극해 두피가 예민해지고 건조해져 탈모 증상이 오히려 악화된다.

따라서 샴푸 시간을 5분 이내로 하고, 샴푸를 닦아낸 뒤에는 깨끗한 물로 남아있는 잔여물을 꼼꼼히 씻어낸다. 머리를 감는 것만큼 제대로 말리는 것도 중요하다.

타월로 머리카락의 물기를 닦아내고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 꼼꼼히 말린다. 이때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면 두피와 모발이 건조해지므로 찬바람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바람이 두피와 모발에 직접 닿지 않도록 머리에서 30㎝ 정도 떨어진 상태로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한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