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힐러리 캠프, NYT에 오보 항의서한…정면충돌 선택?

입력 : 2015-08-01 01:31:26 수정 : 2015-08-01 01:31: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미국 유력 일간지인 뉴욕타임스(NYT)와 심상치 않은 긴장 관계에 놓였다.
클린턴 전 장관의 국무장관 재직 때 이메일 사용에 관한 NYT의 최근 보도 중 일부 내용이 오보로 드러나자, 클린턴 전 장관 진영이 NYT에 유감을 표명하는 공식 항의 서한을 보냈다.
미국 대선전이 점화된 시점에서 유력 예비후보가 미국 주류의 여론을 반영하는 주요 일간지와 정면으로 충돌하는 선택을 한 것은 이례적이다.
30일(현지시간) 폴리티코 등 미국 언론에 공개된 이 2천 자 분량의 서한은 클린턴 전 장관 캠프의 제니퍼 팔미어리 공보국장이 딘 베케이 NYT 편집국장 앞으로 보낸 것으로, NYT의 보도 행태를 강경한 어조로 성토하는 내용이다.
팔미어리 공보국장은 "NYT가 사실 관계가 드러난 후에도 오류를 신속하게 인정하지 않은 것, 일부 편집진이 어설픈 변명을 늘어놓은 것에 대해 우리는 지금도 당혹스럽다"며 '깊은 유감'을 나타냈다.
그는 그러면서 "NYT의 실수가 얼마나 엄청났는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NYT는 논란의 여지없이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언론사"라며 "그런데도 미국의 유력 대선후보가 미 연방 수사당국의 범죄수사의 대상이 됐다고 공격하는 오류투성이의 보도를 1면에 서둘러 게재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수백 개의 언론사가 이 보도를 인용하면서 되돌릴 수 없는 파장을 불렀다면서 "NYT가 원래 기사의 제목과 본문에서 '형사(criminal)'라는 단어를 드러내고 기사를 바로잡는 데에도 설명 불가능할 정도로 미적거렸다"고 몰아세웠다.
이 보도는 2명의 정부 감찰관이 클린턴 전 장관의 재직 시절 개인 이메일 사용에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조사 의뢰'를 법무부에 요청하면서 비롯됐다.
NYT는 당초 23일 최초 보도에서 이 개인 이메일에서 기밀로 분류될 수 있는 수백 건의 메시지가 정부 감찰관들에 의해 발견됐다면서 감찰관들이 법무부에 형사수사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후 "법무부의 의뢰는 개인 이메일 계정과 관련된 기밀정보의 잠재적 위험을 다룰 것을 요구한 것으로, 이것이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한 조사를 구체적으로 요청한 것은 아니다"라고 정정기사를 실었다. 오보임을 사실상 인정한 것이다.
당시 이 신문은 '형사'라는 용어를 쓰게 된 것은 정보를 제공한 정부의 고위 관리들이 전해준 내용이었다고 해명했다.
클린턴 진영의 이 같은 항의서한에 대해 베케이 편집국장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