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독자투고] ‘미친 전세’ 진정시켜 서민 주거비 부담 덜어줘야

관련이슈 독자페이지

입력 : 2015-08-23 22:25:17 수정 : 2015-08-23 22:25: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세가격이 예사롭지 않다. 전세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어 세입자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속칭 ‘미친 전세’라 할 만하다.

최근 KB국민은행이 발표한 7월 전국 주택시장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이 처음으로 70%대를 넘은 70.3%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는 관련 통계를 작성한 1998년 이후 역대 최고치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세입자의 빚 부담이 느는 것은 물론이지만, 집주인의 입장에서는 집을 팔아도 전세보증금을 내줄 수 없는 깡통전세가 속출하는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정부가 잇달아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집값이 오르고 있는데도 전세가격이 뛰고 있는 것은 아파트 매매가 상승 속도보다 전세가격의 오름세가 더 빠르기 때문이며, 여기에 전세를 월세로 돌리는 집주인이 많아 전세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부는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고 ‘미친 전세’를 진정시킬 수 있는 특단의 주거안정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제는 억지로 집값 안정에 집착하기보다 전월세 상한제 도입 등을 통해 당장 시급한 전세난을 해소해야 하며, 전세대출 금리를 더욱 낮춰 세입자들이 부담하는 금융비용을 줄여줘야 할 것이다.

폭등하는 전세가격 부담으로 서민들의 한숨 소리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정부는 깊어만 가는 서민들의 한숨 소리에 귀 기울이고, 실질적인 전세대책을 조속히 수립해 실행해 주길 바란다.

김기창·경북 의성군 사곡면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