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크라, 채권단과 채무 재조정 합의…디폴트 위기 모면

입력 : 2015-08-28 00:34:19 수정 : 2015-08-28 00:34: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크라이나 정부와 외국 민간채권단이 약 180억 달러의 채무에 대한 원금 일부 삭감 등 채무 재조정에 합의하면서 우크라이나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위기가 일단 해소됐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아르세니 야체뉵 우크라이나 총리는 27일(현지시간) 내각 회의에서 “채권단과 채무 재조정과 원금 일부 삭감(헤어컷)에 대해 합의했다”면서 “채권단이 원금 20%를 삭감하는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가 채권단과의 협상을 성공적으로 끝내리라고 기대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면서 “우리의 적들이 예상했던 디폴트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우크라이나 재무부와 채권단의 공동 성명을 인용해 양측이 20% 원금 삭감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나탈리야 야레시코 우크라이나 재무장관은 이날 “180억 달러의 채무 가운데 36억 달러를 탕감받았다”면서 “채무 상환 기한도 2019년~2027년으로 4년 연기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우크라이나 재무부는 193억 달러의 채무 가운데 38억 달러를 탕감받았다고 밝혔었다.

우크라이나와 민간 채권단은 지난 3월부터 채무 재조정 협상을 벌여왔으나 헤어컷 규모 등을 두고 이견을 보여 협상이 타결을 보지 못해 왔다. 당초 헤어컷 불가 방침을 고수했던 채권단은 이후 5% 원금 삭감까지 양보했으나 우크라이나 정부는 40% 삭감을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채권단과의 합의가 불발되면 모라토리엄(지불유예)을 선언하겠다고 경고해왔다.

서방 민간채권단과의 채무 재조정에 성공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도 비슷한 수준의 원금 삭감을 요청했다. 러시아는 2013년 유로본드 매입 형식으로 우크라이나에 30억 달러의 차관을 제공한 바 있다. 러시아 정부는 그러나 채무 재조정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이날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진 채무는 상업 차관이 아니라 공공 차관”이라며 “국가가 제공한 공공 차관에 대한 채무 재조정 문제는 민간 채무 재조정과 별개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채무 재조정을 하지 않을 것이며 우크라이나는 애초 약속한대로 오는 12월에 원금 30억 달러와 이자를 상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해길 선임기자 hk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