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한 김정은, 당중앙군사위 확대회의서 고위급 접촉 평가

입력 : 2015-08-28 07:26:50 수정 : 2015-08-28 08:45: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나선지역 홍수피해 대책 논의…군 인사문제도 다뤄
북한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 비상확대회의 소집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이번 남북 간 고위 당국자 접촉에 대해 평가하고 나선지역의 홍수피해 대책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28일 보도했다.

중앙방송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는 교전직전까지 치달아올랐던 최극단의 정세상황 속에서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가 취한 혁명적 조치들과 그 집행과정에 이룩된 성과와 경험, 교훈들을 분석·총화(결산)하고 그에 기초하여 나라의 방위력을 더욱 철통같이 다져나가기 위한 중대한 전략적 과업들이 토의되었다"고 전했다.

중앙방송은 이번 확대회의가 언제 열렸는지 밝히지 않았으나 북한 매체의 보도행태로 미뤄 전날 개최됐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방송은 이어 회의에서 "나선시 큰물피해 복구 대책문제를 토의됐다"며 "인민군대가 피해복구 사업을 전적으로 맡아 노동당 창건 기념일 전에 끝내도록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명령을 하달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확대회의에서 "당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을 해임 및 임명했으며 조직(인사)문제가 취급되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확대회의에서 "이번 위기 사태의 전말을 상세히 통보하면서 전시상태가 선포된 전선부대들의 군사작전 준비과정과 준전시선포 지역안의 각 부문 사업정형(실태), 북남고위급 긴급접촉 정형"에 대해 평가했다.

김 제1위원장은 "우리가 주동적으로 남북 고위급 긴급접촉을 열고 무력충돌로 치닫던 일촉즉발의 위기를 타개함으로써 민족의 머리 위에 드리웠던 전쟁의 먹장구름을 밀어내고 조선반도의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 고위급 긴급접촉에서 공동보도문이 발표된 것은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파국에 처한 남북관계를 화해와 신뢰의 길로 돌려세운 중대한 전환적 계기로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접촉결과가 "민족의 운명을 걱정하고 평화를 귀중히 여기는 숭고한 이념의 승리"라며 "화를 복으로 전환시킨 이번 합의를 소중히 여기고 풍성한 결실로 가꿔 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확대회의에는 당중앙군사위원회 위원들과 인민군 당위원회 집행위원들, 총정치국, 인민무력부, 총참모부 책임일꾼들, 각급 군사학교 지휘성원들, 국가안전보위, 인민보안기관 책임일꾼들, 당중앙위원회 내각 대외부문의 책임일꾼들, 도당 책임비서들이 참가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