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일리노이 "복권 당첨금 나중에 드릴게요"…새예산 미확정 영향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5-08-29 10:44:34 수정 : 2015-08-29 18:50: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5만 달러 복권 1등 당첨자, 현금 대신 차용증서 받아
시카고 NBC방송 화면 캡처
미국 일리노이 주가 '예산 파행'을 이유로 일정 금액 이상의 복권 당첨금 지급을 무기한 미뤄 원성을 사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시카고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리노이 주 소도시 오글스비에 사는 대니 채스틴(56)과 수전 릭(48) 커플은 지난 7월, 25만 달러(약 3억 원)짜리 일리노이 주 복권 1등에 당첨됐으나 최근 당첨금 대신에 차용증서(IOU)를 받았다.

일리노이 주 복권국은 새 회계연도(2015년 7월1일~2016년 6월30일) 예산안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일부 당첨자들의 상금 지급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스티브 로시 복권국 대변인은 "현행 주법상 2만5천 달러 이상 당첨금은 주 감사관 명의로 수표가 발행된다"며 "예산안이 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복권국과 감사관실이 당첨금을 지급할 법적 권한이 없다"고 설명했다.

일리노이 주는 지난 7월1일 새 회계연도가 시작된 지 두 달이 지나도록 공화당 소속의 주지사와 민주당 주도의 주 의회가 예산안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해 법원 판결에 의존한 비상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월 첫 취임한 브루스 라우너 주지사는 연금개혁과 지출축소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회보장·저소득층 의료서비스·교육 예산 등을 대폭 삭감한 새 회계연도 예산안을 주의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다수인 주의회는 주지사의 예산안에 반발, 삭감 항목을 대부분 되살린 30억 달러 적자 예산안을 별도 편성하고 상하원에서 통과시켰으며, 라우너 주지사는 이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로시 대변인은 "복권국도 다른 주정부 사업기관들과 마찬가지로 주 재정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예산안이 확정되는 대로 당첨금 전액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소액 당첨금은 그대로 지급되고 있다"며 "600달러 미만은 복권 구입처에서, 2만5천 달러 미만은 당첨금 청구센터에서 지급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25만 달러 복권 당첨으로 새 꿈에 젖었던 채스틴과 릭 커플은 큰 실망감을 나타냈다.

릭은 "일주일에 7일 일해야 먹고 사는 생활을 하루라도 빨리 접고 싶었다. 집을 수리하고, 미네소타 주에 사는 딸에게도 가보고 싶었다"며 "정부는 개인을 기다려주는 일이 없는데, 개인은 정부의 처분만 바라고 있어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복권을 사는 사람들은 백만장자가 아니다. 그들의 꿈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복권 컨설턴트 매튜 스미스는 일리노이 복권 당국이 당첨금을 즉시 지불해야 한다며 "복권 구매자들의 신뢰가 무너지면 판매량이 줄고, 정부 수익이 감소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