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힐러리 개인 이메일로 北 핵시설 자료도 받아

입력 : 2015-09-03 19:22:34 수정 : 2015-09-03 17:28: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첩보위성 활용자료 다수 포함
기밀 취급 안해 역유출 우려
힐러리 클린턴(사진) 전 미국 국무장관의 개인 이메일에 북한 핵시설 동향을 살핀 미 첩보위성 자료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2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WT)에 따르면 연방수사국(FBI)과 정보 분석관들은 국립지질정보국(NGIA)의 위성·지도 시스템에서 추출된 정보가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 이메일에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

현재까지 188건의 개인 이메일을 검토한 결과 북한 핵시설 관련 기밀자료가 ‘안전하지 않은’ 개인 이메일을 통해 클린턴 전 장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달 과정은 이랬다. 국무부 직원이 비밀 채널을 통해 북한 관련 기밀자료를 건네받아 보안장치가 없는 국무부의 일반 컴퓨터에서 요약 작업을 했다. 요약된 기밀자료는 클린턴 전 장관의 고위 참모들에게 전해졌다. 고위 참모들이 이메일로 내용을 보고하면 클린턴 전 장관은 이를 확인했다. 중간 가공절차를 거친 이들 자료는 ‘기밀’ 표시가 없는 상태로 전해졌다. 모두 첩보위성에서만 추출해 낼 수 있는 자료들이었다.

문제는 가공되기 이전의 원본 자료는 누구라도 ‘기밀’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민감한 정보들이었다는 점이다. 당연히 비공개로 취급됐어야 할 정보들이었다는 게 소식통들의 지적이다. 이들은 “클린턴 전 장관의 안전하지 않은 이메일 서버로 북한 정보가 유입됐다는 점이 가장 큰 걱정거리”라고 말했다.

WT는 “북한에 대한 정보 수집 방식이나 관련 내용이 오히려 역으로 북한에 유출될 위험이 있었다는 점이 정보당국이 우려하고 불쾌해하는 부분”이라며 “클린턴 전 장관 참모들에게 요약 이메일을 보낸 국무부 직원은 법적 책임을 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워싱턴=박종현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