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탄저균 안전 판단 거짓으로 드러나”

입력 : 2015-09-05 00:21:19 수정 : 2015-09-05 03:07: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방차관, 국회대책위서 밝혀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해 백승주 국방부 차관은 4일 살균화 처리가 완전해 안전 확보가 가능하다는 미국의 판단을 믿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탄저균 해동실험도 애초 한 차례로 알려진 것과 달리 두 차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백 차관은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의 ‘주한미군 탄저균 비밀반입사건 대책위원회’ 4차 회의에 참석해 “(처음에는) 살균화 처리가 완전하다는 미국의 판단을 믿었다”고 밝혔다고 국회 외교통일위 야당 간사인 심재권 의원이 전했다. 백 차관은 또 “지금까지의 기술로는 완전한 살균화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심각한 문제라는 것이 (현재) 미 국무부의 평가”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 5월 미군 오산공군기지에 탄저균이 살아있는 상태로 배달된 것이 뒤늦게 알려졌을 때 미군이 “일반 국민에게 어떠한 위협요소가 없다”고 설명한 것과 배치된다. 국방부는 백 차관 발언에 대해 “미국 국방부가 탄저균의 100% 사균화를 보장하지 못하고 과학적·기술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힌 것”이라며 일부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국방부 측은 비공개 회의에서 탄저균 해동실험이 애초에 알려진 한 차례가 아닌 두 차례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5월21일에 있었던 1차 실험은 담당 전문가가 실시했고 닷새 후인 26일에도 향후 탄저균 실험을 수행할 인력이 참여한 끝에 시연 성격의 2차 실험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해동실험 참가자가 탄저균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추가로 나오지만 실제 피해자 존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국방부는 폐기 과정 및 결과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미국과 협의해 추후 발표하겠다는 계획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탄저균 노출 후 예방조치를 받은 사람이 22명인데, 미 국방부의 최종 조사결과에서는 21명으로 줄어든 이유와 미 국방부의 탄저균 운송금지조치(5월26일) 하루 늦게 오산기지에 폐기 지시(5월 27일)가 있었던 이유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국방부는 이달 중 미국 측으로부터 답변을 받는 대로 의혹을 해명하고 재발방지 대책도 함께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