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G20, 2025년까지 '취약청년' 비율 15% 줄이기로

입력 : 2015-09-05 10:42:46 수정 : 2015-09-05 10:56: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주요 20개국(G20)이 앞으로 10년간 좋은 일자리를 못 구하는 '취약청년'의 비율을 줄이자는 데 뜻을 모았다.

4일(현지시각) 터키 앙카라 쉐라톤 호텔에서 G20 재무·고용장관 합동회의가 열렸다. 이날 각국 대표들은 오는 2025년까지 '취약청년'의 비율을 현재보다 15% 감축하기로 합의했다.

취약청년이란 청년 가운데 저숙련자, 일하지 않고 교육이나 훈련도 받지 않는 니트족(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비공식 노동자 등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한국은 현재 15∼24세 니트족이 전체 청년 중 14.5%를 차지하는데 이를 2025년까지 12.3%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날 G20 장관 대표들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가별로 강한 성장이 뒷받침돼야 하며, 구조개혁과 성장친화적 재정정책, 세제 지원, 인프라 투자 확대 등 전방위적인 정책추진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확인했다. 특히 청년과 여성 등 일자리를 찾기 쉽지 않은 취약계층에게 충분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소득불평등 문제에 대한 우려는 신흥국에서 대체로 높지만 대부분 선진국에서도 확대 추세라고 G20은 진단했다. 소득불평등 해소를 위해서도 일자리 창출이 우선돼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

최 장관은 회의에서 "저성장 기조로 예전만큼 일자리가 창출이 되지 않는 경제 환경이 됐다"면서 "앞으로는 노동시장을 비롯한 구조개혁을 통해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경제로 체질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노동개혁은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를 줄이는 한편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경제구조로 전환하려는 시도"라고 소개했다.

카를로 파도안 이탈리아 재무장관은 노동시장 유연화로 고용과 정규직 전환을 늘린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 일하고 싶은 사람에게 소득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이 소득불평등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G20은 오는 11월 안탈리아 정상회의에서 이런 청년고용 확대 목표를 채택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는 2013년 7월 이후 두 번째로 개최됐으며, '고용과 성장, 소득 불평등'을 주요 의제로 진행됐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기획재정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