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선거구 획정위, 총선 지역구 숫자 단일안 결론 못내…현행 246석 유지 공감대 형성

입력 : 2015-10-03 09:01:36 수정 : 2015-10-03 10:56: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김대년)가 내년 4·13 총선에 적용될 지역구 숫자에 대해 7시간이 넘는 마라톤 회의를 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획정위는 내부적으로 지역구 수 범위 244∼249개의 6개 안 중 지금처럼 246개를 유지하는 쪽으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선관위에 따르면 지역구 숫자에 대한 단일안 발표를 목표로 선거구 획정위는 지난 2일 오후 2시부터 선관위 관악청사에서 8시간에 걸쳐 회의했으나 단일안 도출에 실패했다.

또 다음 전체 회의 일정도 확정하지 못한 채 산회했다.

김금옥·조성대 공동 대변인은 산회 직후 브리핑을 하고 "지난 회의에서 제시했던 지역 선거구 수 범위인 '244∼249개'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논의했다"면서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인구 기준을 준수하는 동시에 농어촌 지역 대표성을 실질적으로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고 과정을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쟁점 부분에 대해 서로 합의를 이루지 못해 일단 이 상태로 산회를 결정했다"고 설명한 뒤 여당의 '결론 유보' 요청을 받아들였느냐는 질문에는 "정치권으로부터 결정에 대한 연기 요청을 공식적으로 받은 바 없다"고 했다.

조 대변인은 획정안의 국회 제출 법정시한인 오는 13일까지 획정안을 제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그건 획정위 출범 때 모든 위원이 합의하고 서로 약속한 부분"이라며 "어떻게 하든 노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계자들은 획정위가 단일안 도출에 실패한 원인 중에는 새누리당에서 획정위에 오는 8일까지 결정을 유보해달라는 뜻을 전달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도 있다고 봤다.

획정위는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을 겸하고 있는 획정위원장과 여당 추천인사 4명, 야당 추천인사 4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원 3분의 2가 찬성해야 의결이 되는 구조여서 여야 추천 위원들이 맞서면 합의안 도출이 불가능한 구조다.

이날 획정위는 지역구 수 범위 244∼249개 중 현행 의석수를 유지하는 246석에 사실상 의견 접근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가장 큰 쟁점인 농어촌 의석수 감축 최소화 방안에 대해 뾰족한 수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농어촌 의석수 감축을 최소화하려면 수도권 의석수 증가를 일부 줄여야 하고 여야가 강세를 보이는 영·호남 지역 의석수 감축 '균형' 등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에 따라 구체적인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해야 할 시한인 13일까지 결론을 낼지 미지수이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