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천룰 전쟁… 김무성 갈수록 '고립무원'

입력 : 2015-10-06 19:07:07 수정 : 2015-10-07 00:24: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박 편 드는 원유철… 무대와 등돌리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고립되고 있다. 당 지도부 속에서는 거의 사면초가의 신세다. 김 대표는 내년 총선 공천룰과 관련해 오픈프라이머리에 이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도 사실상 포기하고 우선추천지역제 수용 의사까지 밝혔다. 그러나 친박(친박근혜)계의 공세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특히 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됐던 원유철 원내대표마저 친박계 주장에 힘을 실으면서 김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원 원내대표가 ‘신박(新朴)’으로 변신하면서 투톱이 결별 수순에 들어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한반도선진화재단 등 주최로 열린 ‘광복 70년 대한민국, 틀을 바꾸자’ 토론회에서 수심에 잠긴 듯 고개를 뒤로 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고립무원에 처한 김 대표

김 대표는 6일 “전략공천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한 세미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대구경북(TK)·강남 우선추천지역 논란과 관련해 “작년 2월25일 상임전국위 회의록을 보라. 거기에 답이 다 나와 있다”며 TK는 우선추천지역에 해당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김 대표는 지난해 2월 공천 관련 당헌·당규 개정안이 통과된 당시 상임전국위에서 우선공천지역 규정과 관련해 우선추천 대상은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 추천이 필요한 지역, 신청자가 없거나 신청자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경우로 한정했다. 김 대표는 다만 확전을 우려한 듯 특별기구 위원장 인선과 관련해선 “회의 때 얘기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위원장 인선 논의가 이뤄질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재차 계파 간 충돌이 예상된다.

그러나 김 대표가 자신의 주장을 계속 고집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8명으로 구성된 당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단(공석 1명 제외)은 범친박계로 구성돼 있다. 친박계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을 비롯해 김태호·이인제 최고위원도 ‘유승민 파동’을 거치면서 친박계를 지지하고 있다. 여기에 원 원내대표마저 사실상 돌아서면서 만에 하나 표 대결이 벌어질 경우 김 대표에게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다. 최악의 경우 지도부 해체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친박계 최고위원 4명 이상이 동반 사퇴할 경우 현 지도부 체제는 정치적으로 무너질 수 있다. 2011년 서울시장 보선 패배 이후 당시 선출직 최고위원이었던 유승민 남경필 원희룡의 사퇴로 홍준표 체제가 이틀 만에 무너지고 비상대책위가 출범했다.


게다가 김 대표를 지지했던 비박계 의원들도 김 대표에 대한 실망감이 작지 않은 상황이다. 김 대표가 개헌론, 유승민 파동, 오픈프라이머리 등 논란이 일 때마다 너무 빨리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당내 우군은 김학용 당 대표 비서실장과 김영우 수석대변인, 김성태 의원 등 3∼4명에 불과하다.

당내에선 김 대표의 퇴각을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 대표가 공천논의특별기구에서 친박과의 구체적인 룰 싸움에서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를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르면 오는 8일 발족할 특별기구에서 우선추천제 적용의 세부 기준과 국민참여경선단의 국민·당원 참여 비율 등을 놓고 친박과 진검승부를 벌여 전략공천 불가를 관철해낼 경우 반전의 기회가 있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왼쪽)가 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고인쇄 활자전 개막행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얘기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元, TK·강남 우선추천 배제 안 돼

원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논란이 되고 있는 TK와 서울 강남의 우선추천지역 적용과 관련해 “당헌·당규는 전체 당원과 전 지역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게 상식적으로 맞다”고 밝혔다. 특정 지역에 대해 된다, 안 된다고 예단할 경우 당헌·당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지역은 여당의 절대 우세 지역인 만큼 우선추천지역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김 대표 입장과 배치되는 대목이다. 원 원내대표는 공천룰을 결정할 특별기구 위원장 인선과 관련해서도 “최고위원들이 맡아 현안을 힘있게 추진하던 게 최근의 관례”라고 강조했다. 위원장은 황진하 사무총장이 맡아야 한다는 김 대표 주장과 어긋난다. 사실상 김태호 최고위원을 밀고 있는 친박계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계파 간 공천룰 갈등이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그가 김 대표와 거리두기에 나서며 친박계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金·元 결별수순 밟나

원 원내대표는 지난 2월 원내대표·정책위의장 경선에서 비박계의 지지를 받아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함께 정책위의장으로 당선됐다. 국회법 파동 과정에서 유 전 원내대표가 물러나게 되면서 친박계의 지지를 받아 원내대표 자리에 올랐다. 이후 원 원내대표는 지도부 내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당·청 화합에 주력하며 균형추 역할을 자임해왔다.

그러나 공천룰을 둘러싸고 계파 간 세력 대결이 본격화되자 원 원내대표는 급격하게 친박계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는 이날 계파색 논란에 대해 “있는 그대로 정확한 얘기를 하는 것”이라며 “친박·비박 논란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행위”라고 선을 그었다.

김채연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