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강남·TK 우선추천 포함' 친박·비박 기싸움 팽팽

입력 : 2015-10-06 19:05:58 수정 : 2015-10-06 22:27: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金측 “해당지역 전략공천 없다”
친박 “예외 없어야” 밀어붙여
내년 4·13 총선 공천룰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계파갈등이 6일에도 이어졌다. ‘우선추천지역’에 서울 강남, TK(대구·경북)지역과 같은 텃밭을 포함할지 여부가 전선이다. 공천개혁 후퇴 논란에 휩싸인 김무성 대표 측은 ‘강남·TK 배제’를 주장하며 더 이상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친박계는 여세를 몰아 이마저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한반도선진화재단 등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미래 대토론회 '광복 70년 대한민국, 틀을 바꾸자' 정책세미나에서 입을 내밀고 있다.
이재문기자
김 대표 측은 친박계에서 우선추천지역에 서울 강남, TK 지역을 거론하는 것에 대해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자꾸 분란을 일으키려 한다는 의심이다. 김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한 재선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당헌·당규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되어 있고,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기 위한 논의를 위해 특별기구를 만들려 하는데 왜 자꾸 분란을 일으키느냐”며 “그 지역 의원들이 죄를 지은 것도 아니지 않으냐. 자꾸 거론되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 측은 해당 지역에 대한 전략공천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확언했다. “특정지역을 타깃으로 하는 밀실공천은 절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반면 친박계는 ‘어느 지역이든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날 청와대가 참모진 중 총선 출마자가 앞으로 없을 것이라며 ‘TK 차출설’에 선을 그은 것을 고리 삼아 총선 물갈이가 낙하산 공천이 아니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홍문종 전 사무총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TK가 됐든 강남이 됐든 어느 지역이든 전략적으로 우선추천지역이 필요하다면 그렇게 해야 좋은 후보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 정무특보인 김재원 의원은 다른 라디오 인터뷰에서 “(물갈이론의 핵심인) TK는 우선추천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다소 입장차를 보였다. 김 의원은 경북 군위·의성·청송군을 지역구로 하고 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재문기자
양측의 논리가 치열하게 맞서는 가운데 지난해 당헌·당규 개정작업에 참여했던 이한구 의원은 통화에서 “선거전략상 필요하다면 우선공천을 할 수 있지만 (예전처럼) 물갈이는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지역구에 손수조 후보를 공천했던 것처럼 ‘특정인물’을 겨냥한 공천은 가능하지만, 특정지역 후보를 전원 교체하는 식의 공천은 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