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동유럽 핵물질 암거래시장 존재

입력 : 2015-10-07 19:26:37 수정 : 2015-10-08 09:11: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월 러와 연계 범죄조직 적발 등 5년 동안 밀매 시도 4번 저지…IS 등 중동 테러조직이 주고객 러시아와 연계된 범죄조직이 지난 2월 동유럽 몰도바에서 우라늄, 방사성 세슘과 같은 핵물질을 테러조직에 건네려다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알카에다와 같은 테러조직이 ‘더티 밤’(방사성 물질과 다이너마이트를 결합한 대량살상무기)을 손에 넣어 테러 공격을 벌일 수도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AP통신은 7일(현지시간) 동유럽에 만연한 핵물질 암시장 실태를 고발하는 ‘핵물질 밀수조직이 테러리스트 바이어들을 찾고 있다’는 제하 탐사기획물을 내보냈다. 보도에 따르면 몰도바 경찰은 미국 연방수사국(FBI)과의 공조 하에 지난 5년 간 핵물질을 밀매하려는 범죄조직의 시도를 4차례나 저지했다. 2011년에는 핵탄두에 장착할 수 있는 고농축 우라늄을 중동 구매 희망자에게 넘기려던 남성을 적발하기도 했다.

가장 최근 사례는 지난 2월 몰도바 수도 키시나우의 한 클럽에서 방사성 세슘을 팔려던 밀매업자 3명을 검거한 것이다. 이들은 IS 조직원으로 위장한 정보원에게 세슘135(사진)를 넘기는 대가로 250만유로(약 32억8000만원)를 요구했다.

몰도바 경찰은 2010년 저량의 우라늄 실린더를 판매한 남성 3명을 체포했고 지난해엔 저농도 우라늄 샘플을 1만5000달러(약 1745만원)에 판매한 범죄조직원 6명을 체포했다. AP통신은 “동유럽 일부 범죄조직은 러시아 정보기관과 연계돼 있다”며 “러시아와 서방 간 대립으로 옛소련이 보유하고 있던 방대한 양의 핵물질 가운데 어느 정도가 범죄조직으로 흘러들어갔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