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즉각 중단을” “국정화 필요”… 거센 찬반 여론

입력 : 2015-10-07 18:31:46 수정 : 2015-10-08 02:46: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시민단체 “정권 원하면 얼마든지 왜곡”…사립학교협 “역사교육 국론 통일돼야” 정부의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전환 공식 발표가 임박하면서 전국에서 찬반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정부가 이번 주 국회의 국정감사 일정이 마무리된 뒤 다음 주 중 국정화 전환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전국 466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7일 정부서울청사 앞을 비롯한 정부세종청사 앞, 충남도청 앞, 경남도교육청 앞, 부산시청 광장 등 전국 10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전국 46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가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 단체는 “국정교과서는 교과서 집필과 편찬은 물론 수정과 개편까지 정부의 입맛대로 할 수 있는 독점적 교과서”라며 “정권이 원하면 얼마든지 역사를 왜곡할 수 있고, 정권의 요구에 따라 교과서 서술이 뒤바뀔 수 있는 위험한 제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친일·독재세력이 자신에게 불리한 과거를 비틀어 미래권력을 차지하려 국정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정부가 국민의 반대여론과 헌법정신을 무시하고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엄청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정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이 단체에 소속된 경기 및 인천 소재 단체들은 이날 국정화 반대와 관련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단체는 8일에도 전남도의회 앞에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연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서 사단법인 한국사립초중고등학교법인협의회는 현행 검인정 발행체제의 조속한 국정 전환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자라나는 세대에 국가 정체성을 올바로 심어주고 하나된 대한민국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사 교과서는 매우 중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역사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건전한 국가관과 올바른 역사관을 갖도록 교육해야 함에도 역사 교과서 발행 문제로 논란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는 이를 감안해 조속히 역사 교육에 대한 국론이 통일되도록 노력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계 원로들도 국정화 방침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정원식 전 국무총리, 김태완 전 한국교육개발원장 등 교육계 원로 26명은 성명을 내고 “국정화 이후 법정 공방이 이어지는 등 갈등을 보면서 국사교육이 국민을 통합시키기보다 오히려 갈등과 국론분열의 빌미가 되고 있는 현실에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정권이 바뀌더라도 국사교육의 방향, 목표, 내용체계 등 국사 교육의 기조는 흔들리지 않을 수준으로 이해 당사자들 간 합의를 쌓도록 하는 국론통일 과제를 중요하게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새누리당과 교육부가 최근 비공식 당정협의회에서 현재 검정체제인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를 국정화로 전환하기로 결정하고 이르면 12일 교육부가 이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정우 기자 woo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