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제주도의 ‘탄소배출 제로’ 청사진에 주목하는 이유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10-08 22:03:42 수정 : 2015-10-08 22:25: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어제 LG그룹, 한국전력공사와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앞서 5월의 제주도·LG그룹 양자 간 MOU에 국가 기간전력망 사업자인 한전이 가세해 전망을 밝게 한 것이다. ‘바람으로 전기차가 달리는 제주’를 실현하겠다는 대망의 프로젝트다. 기대감이 작을 수 없다.

장기 목표는 2030년까지 모든 동력을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로 100% 전환해 ‘탄소 없는 섬’을 만드는 것이다. 갈 길은 물론 멀다. 내년엔 ‘에코 타운’이 구축된다. 신재생에너지 완결형 마을이다. 총체적 사업의 축소판인 에코 타운은 풍력으로 발전된 전력을 차세대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저장해 쓰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저장과 전기차 인프라를 정보통신기술(ICT)로 실시간 제어한다. 여기서 시작해 단계적으로 세계적인 에너지 자립 섬 사업모델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 청사진이 주목되는 이유는 자명하다. 설혹 어렵더라도 가야 할 길이기 때문이다. 프로젝트가 완수되면 제주도는 천혜 자연과 첨단 무공해 기술이 어우러지는 미래형 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전력을 내륙에서 끌어다 쓰는 에너지 종속도 탈피할 수 있다. 환경친화적인 일자리도 대거 창출된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전기차 확대 3단계 중 1단계에서만 5만여 일자리가 나올 것으로 내다본다. 지구온난화 우려가 커지는 시대 조류를 감안하면 관광자산 가치도 몰라보게 커지게 마련이다.

국가경제 차원의 기대 이익도 크다. 국가 미래를 좌우할 전기차 산업 역량부터 크게 강화될 것이다. 앞으로 제주도에서 전기차 수요가 대량으로 생긴다면 국내 관련 업계는 이미 한발 앞선 선진국 경쟁 업체들을 한결 손쉽게 추월할 수 있다. 자동차의 유달리 큰 산업연계 효과로 미루어 경제성장과 일자리에 미칠 영향 또한 작지 않을 게 뻔하다.

대한민국은 유엔 산하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이 들어선 국가다. 엊그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신임 의장으로 이희성 고려대 에너지환경정책기술대학원 교수를 배출하기도 했다. 대견한 일들이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 대응에 모범을 보일 국가적 책무가 커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탄소배출 제로’ 청사진은 더할 수 없이 적절한 출구다. 제주도만이 아니라 중앙정부도 각별히 신경 쓰고 배려해야 한다. 청사진이 아니라 결연한 실행이 중요하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