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사진) GS그룹 회장은 12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린 사장단 회의에서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확대하는 구상을 밝히고, 계열사 사장단에 이렇게 주문했다고 GS그룹이 13일 밝혔다.
허 회장은 “GS는 출범 이래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경제영토를 넓히는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해 왔다”며 “동남아 시장은 우리와 지리적·문화적으로 가깝고 성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우리의 전략 실행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은 아세안 국가들과 중국·인도를 연결하는 거대 경제권의 한복판에 위치한 요충지로서 우리가 동남아 진출의 교두보로 삼기에 최적지로 평가된다”며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 축적한 값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해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아울러 “국내에서 새로운 사업을 모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할 때에도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난 과감한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기존 자원들을 잘 조합해 해외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소기업과의 해외 동반 진출 계획도 밝혔다.
정재영 기자 sisleyj@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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