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좀비기업'(빚 연명 한계기업) 150∼160곳 정리

입력 : 2015-10-13 18:37:05 수정 : 2015-10-13 23:40: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임종룡 금융위장 본지 인터뷰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이달 말까지 빚에 기대 연명해 온 한계기업, 이른바 ‘좀비기업’을 솎아내기로 했다. 현재 은행권은 1900여 중소기업에 대해 신용평가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리대상기업이 사상 최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기간산업과 재벌 구조조정은 개별 채권은행 중심이 아니라 고용, 협력업체, 지역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정부 내 협의체’에서 추진방향을 정하기로 했다.

임종룡(사진) 금융위원장은 지난 8일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현재 은행에서 1900여개 정도 중소기업에 대해 개별 신용평가를 하고 있는데 이달 중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경기 침체 장기화로 기업수익성이 나빠지고 있고, 저금리이다 보니 부실 기업들이 연명할 수 있는 금융환경이 조성돼 있다”며 “빨리 정리하지 않으면 생산적으로 가야 할 자금이 한계기업을 연명하는 쪽으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계기업이란 최근 3년간 영업이익으로 이자조차 내지 못하는 기업을 말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
은행권에서는 올해 평가대상기업이 작년 1600곳보다 19% 증가한 점과 심사기준이 향후 금리인상 영향까지 감안해 엄격해진 점 등에 비춰 볼 때 정리대상기업은 최소 150∼160곳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임 위원장은 “은행이 당연히 해야 할 한계기업 구조조정을 단기 수익성에 영향을 받다 보니 지연하고 있는데,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을 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금융위는 기업 부실에 대비해 쌓아야 하는 대손충당금을 유예해 주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임 위원장은 조선 등 불황업종의 구조조정 방향에 대해서는 “실무 부처가 모여서 구조적 불황을 겪고 있는 업종 전체를 어떻게 끌고 갈지 정해서, 정부와 채권단이 함께 협조하고 연계해 구조조정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우선은 조선과 해운이고 추가로 필요한 업종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추가 업종으로는 철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기간산업과 대기업집단의 경우 정부 내 협의체를 가동해 구조조정 방향을 협의하고 채권은행 구조조정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13일 공식 발표했다. 그 외 경영이 악화하고 잠재부실 우려가 있는 대기업은 11∼12월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를 토대로 구조조정을 추진키로 했다.

임 위원장은 인터뷰에서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을 겸임해서는 안 된다는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겸임 여부는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판단할 문제”라면서도 “지주회사는 (그룹 차원의 시너지창출 전략과 비전, 브랜드 유지, 건전성 유지 등과 같은) 해야 할 일이 있는데 지주체제를 도입한 이상 지주의 기능에 맞춰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 비중이 크다고 해서 겸임하는 건 맞지 않고 분리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겸임할 바에는 아예 지주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4대 금융그룹 중 유일하게 지주회장과 행장을 겸하고 있는 KB금융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이귀전 기자 frei592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