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역사교육 정상화" 강조 후 방미(訪美) 길

입력 : 2015-10-13 18:42:06 수정 : 2015-10-13 19:03: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朴대통령 국정화 강력 의지… 예정없던 회의 열어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역사교육에 대한 철학과 소신을 직접 강조한 것은 ‘2017년 국민통합을 위한 올바른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대한 어떠한 반대와 역풍에도 반드시 완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3시간 전 예정에 없던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찬반 논쟁이 갈수록 격화하는 ‘역사전쟁’에 직접 뛰어든 것은 특유의 승부사적 기질을 또다시 발휘한 것으로도 평가된다. 교육당국의 국정화 정책에 대한 차질 없는 추진을 당부하며 야당의 비판 공세를 반박한 것은 대국민 여론전을 유리하게 이끌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후 미국 방문을 위해 출국하기 직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환송 나온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악수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달 박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할때는 환송하러 나오지 않았다.
성남=연합뉴스
◆“확고한 역사관 심는 노력 않으면 다른 나라 지배 받을 수 있어”


박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올바른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조목조목 설명하며 국정화 추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우선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우리 역사를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자라나도록 가르치는 것은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라는 것이다. 특히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우리나라에 대한 올바른 역사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세계의 지평은 날로 넓어지고 있고 세계가 하나가 되고 있다”며 “특히 동북아와 그 주변의 지형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에 대한 확고한 역사관과 자긍심을 심어주는 노력을 우리가 하지 않으면 우리는 문화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후 미국 방문을 위한 출국에 앞서 청와대에서 예정에 없던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역사교과서 논란에 대한 박 대통령의 직접 언급은 정치권 안팎의 예상보다 빨랐다. 교육부의 국정화 방침 발표 후 여론 추이를 살펴 직접 언급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청와대가 역사교과서 논란에 대해 ‘거리두기’를 해온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그러나 국정화 방침이 정치권과 교육·역사학계의 갈등을 넘어 사회 전체의 이념대립과 국론분열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자 박 대통령은 조속히 분명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노동개혁 등 국정 핵심 과제들이 ‘국정화 블랙홀’로 빠져들면서 진척을 보이지 못하는 형국이다. 국정화 찬반 여론이 팽팽한 만큼 여론전에서 밀려선 안된다는 전략적 셈법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으로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전환은 ‘박심(朴心)’에 따른 것임이 명확해졌다. 박 대통령은 현재의 중학교 교과서 내용에 존재하는 이념적 편향성을 바로잡으려면 검정제로는 어렵고 국정화로 가야 한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결심하고 관련 정책을 주무 부처에 지시한 배경으로 분석된다. 박 대통령은 2013년 2월 취임 후 이날까지 총 5차례에 걸쳐 한국사 교육·검정교과서 체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올바른 역사교육에 대한 소신을 강조해왔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노동개혁 입법에 여야 따로 있을 수 없어”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미국 방문을 준비하면서 국내에 산적한 현안들이 많이 남아 있어서 걱정이 된다”며 “우리가 경기 회복의 고삐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노동개혁을 비롯한 4대 개혁과 경제 활성화 등 여러 중요한 국정 현안들을 반드시 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노동개혁과 관련해 “이 문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따라 변화돼서도 안 될 것”이라며 “부디 이번에는 노동개혁 법안이 국회에서 잘 마무리가 돼서 일자리 창출 위한 노동개혁의 완수라는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미에 대해선 “곧이어 한·일·중 3국 정상회의도 앞둔 매우 중요한 시기에 한반도·동북아의 평화와 협력에 관해 심도 있게 협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