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정치 원내외 병행투쟁… '민생' 외치는 새누리

입력 : 2015-10-13 18:49:22 수정 : 2015-10-13 22:12: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정치 “국정화는 문명사회 상식 아니다” 범야권 공동대응·대국민 여론전
새누리 “野 장외투쟁 국민의 외면 받을 것” 친일 미화·독재 옹호 논리 선긋기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3일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 잇달아 회동하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연석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행정예고 기간 20일 동안 단일 대오를 형성해 교과서 국정화 저지에 총력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범야권 공동 대응을 통해 야권 결집은 물론 여론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의도도 읽힌다.

심 대표는 이날 본회의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야권의 정치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노동개악 저지, 정치개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실천에 나서자”고 밝혔다. 천 의원도 지난 11일 성명에서 “수구기득권 세력의 역사독점에 반대하는 비상대책회의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표는 이날 연석회의 구성 합의로 야권의 구심점으로 부상했다.

文대표측·보수단체 거리 설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 세번째)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근처에서 진행하던 ‘친일독재미화 국정교과서 대국민 서명운동’에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몰려와 당 소속 의원들과 손가락질하며 싸우는 광경을 지켜보고 있다. 이날 서명운동 장소는 당초 예정됐던 신촌역 인근에 보수단체 회원들이 집회를 신고해 여의도역으로 변경됐다.
이제원 기자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회동 브리핑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 등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가 필요하다는 데도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당장 이번 주말 집회에서의 범야권과 시민단체의 연대 집회 가능성도 점쳐진다.

새정치연합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원내외 병행투쟁’을 이어갔다. 문 대표는 전날 광화문 1인 피켓시위에 이어 이날까지 이틀째 장외로 나서며 대국민 여론전에 나섰다. 문 대표와 의원 10여명은 낮 12시30분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앞에 집결해 ‘친일·독재 교과서 국정화 반대 100만인 서명운동’을 벌였다. 문 대표는 “국정교과서는 식민지배가 우리나라를 근대화시켰다는 친일 교과서이자 유신시대 체육관에서 대통령을 뽑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99.9% 지지로 당선된 것을 민주주의로 찬양하는 독재 교과서”라며 “국정화는 역사교육을 통제해 국민을 길들이려 한 나치 독일, 군국주의 일본, 그리고 우리의 유신독재정권이 한 제도다. 문명사회의 상식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13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서한을 전달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이날 서명운동은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항의와 욕설을 퍼붓는 바람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보수단체 회원들은 문 대표 등 당 소속 의원들에게 “빨갱이들”, “왜 주체사상을 가르치느냐”고 고함을 쳤다. 문 대표는 “친일과 독재의 후예들이 국정화를 밀어붙이는 것을 용납할 수 있겠나”며 “어버이연합 어르신들도 우리 말이 옳다고 생각하면 함께 서명하기 바란다”고 응수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야당 의원은 청와대를 찾아 박근혜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서한을 전달했고, 정책위 차원에서는 ‘친일독재 교과서를 위한 정부 여당의 거짓말과 진실’이라는 내용의 자료를 발표했다.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해 원내와 장외에서 투쟁을 병행하며 장기전에 대비하는 분위기다. 또 내년 예산안과 법안 심의를 연계할 태세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1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지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역사 바로잡기를 위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재문 기자
‘민생’ 외치는 새누리

새누리당은 13일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며 거리투쟁에 나선 야당을 향해 “정쟁을 중단하고 민생 살리기에 나서라”고 압박했다. 야권이 국정화 저지를 위한 여론전에 사활을 걸고 나선 것을 정치 공세로 규정하며 ‘민생’ 화두로 맞불을 놓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전날 광화문에서 1인 시위를 한 데 대해 “(야당이) 교과서 문제를 구실 삼아 산적한 민생 현안을 외면하고 또다시 장외투쟁에 집중한다면 겨울 추위보다도 매서운 국민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라며 “새로운 올바른 교과서는 국사편찬위원회에 맡기고 국회는 민생을 살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제출한 데 대해서도 “교과서 문제를 정쟁화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야당은 즉각 정쟁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장우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야당 의원들의 거리 투쟁에 대해 “개탄스러운 일이다. 거리투쟁, 단식시위, 전면전 선포 등은 새정치연합이 상습적으로 들고나오는 카드”라며 “야당의 이러한 고질병이 국회를 공전시키고 경제를 살려 달라는 국민을 투쟁의 대열로 몰아간다”이라고 비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후 미국 방문을 위해 출국하기 직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환송 나온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악수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달 박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방미할때는 환송하러 나오지 않았다.
성남=연합뉴스
야당이 교과서 문제를 장외투쟁, 내년도 예산안 등과 연계하려는 시도에 대해 황진하 사무총장은 “전혀 별개의 사안을 묶어서 발목잡기를 하려 한다면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 지도부는 국정교과서가 ‘친일·독재 미화교과서’라고 주장하는 야권의 공세 논리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했다. 원 원내대표는 “새로운 교과서에는 친일, 독재미화, 친북, 종북, 식민사관 등, 그 어떤 편향적 내용이 들어가서는 안 될 것”이며 “객관성이 확보될 수 있는 편찬구조와 사회적 검증 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 총장도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옹호하는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의도가 결코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친일, 독재를 미화하는 국정교과서가 나올 것이라는 세간의 우려를 불식키시기 위해 적극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현행 검정체계를 강화하자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검정 체제 하에서 교과서 숫자만 늘었을 뿐 사실상 좌편향 단일화가 이뤄져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담보하기 어렵다”고 부정적 입장을 재차 밝혔다. 국정교과서 발행이 민주주의에 역행한다는 야권의 주장에 대해서도 “대한민국이 공산주의 국가와 대치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임을 무시하는 논리”라며 “기성세대는 청소년에게 어느 쪽도 편향되지 않는 역사,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전해줄 책무가 있다”고 반박했다.

김채연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