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근 3년간 임상시험 부작용 사망자 49명, 입원 376건

입력 : 2015-11-16 14:45:00 수정 : 2015-11-16 14:45: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근 3년간 임상시험 부작용으로 49명이 사망하고 입원한 사례도 476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무분별한 임상시험에 따른 위험성이 제기됐다.

16일 참여연대는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임상시험 경험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임상시험의 숨겨진 진실, 국민이 마루타인가' 토크쇼를 개최하고 이런 입장을 밝혔다.

김성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최근 3년 동안 임상시험 피험자 가운데 '중대 이상약물 반응'을 일으킨 경우가 476건에 달한다.

또 부작용으로 입원한 경우가 376건, 임상시험 도중 사망한 경우도 49명이나 있었다.

지난 8월 정부는 '임상시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현재 세계 7위 수준인 우리나라의 임상시험 건수를 2020년까지 5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했다.

이는 70조원 규모에 이르는 세계 임상시험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임상시험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글로벌 제약회사에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등 임상시험에 필요한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또 임상시험에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저소득층, 난치성 질환자들의 임상 시험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은 2013년 기준 세계에서 임상시험 규모가 가장 큰 도시로 손꼽히고 있다.

이날 참여연대는 청년들이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에 피험자로 참여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에 따르면 청년들의 16.3%는 생활비와 대학등록금 등을 마련하려고 고위험 알바에 도전하고 있다.

이 가운데 13%는 생동성실험(복제약의 효능이 오리지널 약과 동등한지 파악하는 실험)에 피험자로 참여했다.

참여연대는 "임상시험 참가자에 돈을 많이 주는 것은 그만큼 위험하기 때문"이라며 "저소득층 국민이나 대학생에게 임상시험을 권하는 것은 비인간적인큼 정부의 임상시험 확대 방안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