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면세점 전쟁’ 후폭풍… 승자도 패자도 한숨 뿐

입력 : 2015-11-18 20:38:09 수정 : 2015-11-19 10:51: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승자의 저주
수수료 최고 100배 상향 추진
年 1000억 될 수도… 수익 타격
황금알은커녕 애물단지 우려
최근 끝난 ‘면세점 대전’의 후폭풍과 후유증이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정부가 현 업계 실정을 고려하지 않고 면세점 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있어, 자칫 그 결과에 따라 면세점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하면서 신생업체는 ‘황금알’이 아닌 ‘승자의 저주’를 떠안게 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재승인에 탈락한 면세점들은 그간의 투자비용에 대한 손실을 고스란히 감수해야 함은 물론 고용 문제 해결을 비롯해 쌓인 재고 처분에 곤욕을 치러야 한다.

◆수수료 ‘100배 인상’ 거론···“이익 기대 말라는 얘기”

1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9월 초부터 기획재정부·관세청·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부처 관계자들로 ‘면세점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제기된 여러 의견을 종합하면 우선 면세점 운영 업체들로부터 정부가 걷는 수수료율이 대폭 높아질 개연성이 크다. 최낙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최근 관련 공청회에서 현행 ‘매출액의 0.05’ 수준인 면세점 특허수수료율을 10배(0.5)로 올리거나 업체 매출액 규모에 따라 차등 부과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새정치민주연합 홍종학 의원은 아예 대기업의 면세사업 특허수수료를 현재의 100배인 매출액의 5, 중소기업의 경우 1로 늘리는 내용의 관세법 개정안까지 발의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기존 또는 신생 사업자 모두 잔뜩 긴장한 표정이다.

연간 약 2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롯데면세점 소공점을 예로 들면, 현재 수수료율(0.05)에 따르면 한 해 10억원만 내면 되지만 0.5로 뛰면 무려 100억원을 납부해야 한다. 더구나 홍 의원 주장 대로라면 한 해 수수료로만 1000억원에 이를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전국 시내 17개 면세점의 영업이익률이 평균 4~5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면세점 운영으로 이익은 기대하지 말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사업권 잃은 면세점들 고용, 재고 부담 가중

최우선 과제는 대규모 인력의 고용 불안 문제다. 업체들은 저마다 고용 보장과 승계 원칙을 강조하고 있지만, 기존 근로자 모두 합당한 대우를 받고 직장을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에는 롯데 소속 직원 150여명과 입점 브랜드 파견직원 1000여명 등 1300명가량이 근무하고 있다. 워커힐면세점에는 면세점 소속 직원 200명가량과 입점 브랜드 파견직원 700명가량 등 약 900명이 근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매장 규모나 브랜드 등을 고려하면 기존 직원 모두에게 맞는 자리가 생기기 어려울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100 고용 보장은 어렵다”고 말했다. 면세점 사업권을 잃은 롯데 월드타워점과 SK 워커힐점은 재고 물량도 떠안을 판이다. 면세점은 사업 구조상 명품 등을 대량으로 직접 매입해서 판매한다. 한 업체 관계자는 “주문한 물량이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 어떻게 처리할지 난감하다”며 “반품한다고 해도 개별 업체와 일일이 협상해야 하는 상황이라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김기환 유통전문기자 kk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