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소득불균형은 부자들을 더욱 구두쇠로 만든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5-11-24 18:08:44 수정 : 2015-11-24 18:08: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빈부 격차가 심한 지역 출신 고소득자일수록 남을 돕는 데 인색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기부 활성화를 위해서는 직접세 비중을 늘리고 보편복지를 확대하는 사회적 노력도 필요하다는 얘기다.

2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에 따르면 미국 스탠퍼드대학 롭 윌러 교수(사회학) 연구팀은 각 소득계층의 기부 양태가 사회적 환경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조사했다. 소득수준과 출신 주, 성별, 인종, 교육 정도, 종교, 이념 등으로 샘플링한 미국인 1498명을 대상으로 기부쿠폰 구매 의사를 물었다.

조사 결과 연간 가계소득이 12만5000달러(약 1억4400만원) 이상인 고소득자는 평균적으로 4.4개 정도를, 1만5000달러(약 1730만원) 미만인 저소득자는 4.2개 정도의 기부쿠폰을 샀다. 하지만 출신 지역까지 고려하면 부자가 가난한 사람보다 더 많이 기부할 것이라는 통념은 들어맞지 않았다. 미국 50개주 가운데 부의 불균형 정도가 가장 덜한 와이오밍주의 경우 고소득자는 5.3개, 저소득자는 4개를 샀지만 소득격차가 가장 극심한 수도 워싱턴의 경우 저소득자는 4.6개를 산 반면, 부자들은 2.9개를 구매하는 데 그쳤다.

이같은 경향은 출신 지역이 아닌 빈부 격차 정도가 서로 다른 시뮬레이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응답자 가운데 704명을 선별, 복지 확대 등 지역 자산이 공평하게 분배되는 상황과 그렇지 않은 상황을 제시한 뒤 기부 여부를 확인했더니 빈부 격차가 심한 상황의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훨씬 적은 양의 기부쿠폰을 샀다.

윌리 교수는 “빈부 격차가 극심한 환경에서 자란 부자일수록 자신의 재산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축적한) 정당한 것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뚜렷하다”며 “(기부 등을 통해) 부의 재분배가 이뤄질 경우 부자로서 갖는 여러 특권을 잃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도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또 빈부 격차가 심한 주에서 태어나 자란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삶을 거의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부가 편중된 사회가 공정한 것이라고 느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최신호(23일자)에 실렸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