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정부는 KF-X 사업 난맥상 서둘러 바로잡아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11-25 21:36:03 수정 : 2015-11-25 21:36: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이 갈수록 혼미해지고 있다. 미국 측 기술 이전이 난항을 거듭하는 데다 KF-X 사업 우선협상 대상 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제동을 걸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총 18조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무기개발 사업이 위기에 처한 것이다.

최근 열린 KAI 이사회에서 산은은 ‘현재 조건 하에서 KF-X 체계 개발 계약은 안 된다’며 계약 조건 변경을 요구했다고 한다. KAI 측 투자금 회수에 대한 정부 확약과 사업비 증액, KAI 분담금 삭감 등이 산은의 요구 사항이다. 이런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다음달 이사회에서 사업 계약을 승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정부의 KF-X 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된 상황에서 KAI의 비용 부담이 커지면 심각한 자금 압박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가 4개 핵심기술 이전을 거부한 데 이어 나머지 21개 기술 이전도 불투명해졌다. 미국 측은 ‘한국이 원하는 기술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21개 기술을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수백개 기술로 나뉘는데 이 중 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식별하고 협의하는 데만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 게다가 미국 정부 일각에선 기술 지원에 부정적인 의견을 표명했다고 한다. 인도네시아의 KF-X 공동개발 참여 등에 따른 방산기술 유출 가능성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21개 기술 이전이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방위사업청은 4개 핵심기술을 자체 개발할 수 있고 나머지 21개 기술은 이달 중에 이전 결정이 난다고 장담했는데, 근거 없는 말이었음이 드러났다. 일단 곤경을 피하려고 적당히 둘러댔다가 나중에 문제가 되면 변명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KF-X 사업에 관한 방사청의 말은 이제 신뢰할 수 없는 지경이다.

기술 확보에서 재정에 이르기까지 KF-X 사업의 온갖 문제점이 한꺼번에 불거지는 형국이다. 이래서야 제대로 된 한국형 전투기를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2025년 KF-X 시제기를 내놓는다는 일정이 늦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전력 공백도 우려된다. 방사청의 미숙한 일처리 탓이 크다. 의욕만 내세운다고 될 일이 아니다. 이제라도 냉정하게 현실을 받아들이고 전면 재검토 수준에서 대안을 찾아야 한다. 방사청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다. 정부가 온 역량을 발휘해 KF-X 사업이 좌초되는 사태를 막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안보와 방위산업의 미래가 걸린 일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