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 침 또는 분비물 통해 전염..집단적으로 발생

입력 : 2015-11-26 23:59:08 수정 : 2015-11-26 23:59: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 침 또는 분비물 통해 전염..집단적으로 발생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겨울철 장염의 바이러스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가 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침 또는 대변 분비물을 통해 빠르게 전염되기 때문에 학교, 시설, 가족내 등에서 유아에게 특히 많고 집단적으로 발생한다. 

수년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대규모 유행 양상을 종종 보였던 로타바이러스 장염은 예방 백신의 사용과 함께 빠르게 줄어들고 있으나 최근에는 영아기에 접종을 받지 못했던 소아청소년기에도 로타바이러스 장염이 발생하고 계절도 겨울에서 봄으로 이동하는 등 우리나라에서의 유행양상이 조금씩 변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접종은 현재 시행되고 있지 않아, 바이러스 장염에서 노로바이러스가 차지하는 부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영유아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로타바이러스와는 달리 전 연령에서 감염을 일으키므로 주의를 요한다.

이 두 가지 바이러스성 장염에서도 항바이러스제 등 특이 치료법은 없으며 충분한 휴식과 수액공급, 식이 조절 등을 병행하면서 호전을 볼 수 있겠다.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 소식에 누리꾼들은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 잘 먹고, 잘자고, 잘 씻으면 됨”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 예방이 중요” “겨울 바이러스성 장염 모두 조심합시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