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남북, 내달 11일 차관급 당국회담 개성서 개최

입력 : 2015-11-27 00:31:26 수정 : 2015-11-27 01:16: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마라톤협상 끝 공동보도문 발표…남북관계 진전 발판
차관급 회담 의제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현안문제'
남과 북은 26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린 당국회담 실무접촉에서 다음 달 11일 개성에서 차관급 당국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당국회담 실무접촉 직후인 27일 새벽 발표한 공동보도문을 통해 "남북당국회담을 2015년 12월 11일 개성공단지구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며 "회담 대표단은 차관급을 수석대표로 해 각기 편리한 수의 인원들로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담 의제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현안문제'로 합의했다.

남북은 당국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적 문제는 판문점 연락관 사무소를 통해 협의하기로 했다.

차관급 당국회담의 성사로 남북관계가 급진전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으며, 향후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금강산관광 재개 를 비롯한 남북 현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게 됐다.

이날 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은 현지 통신선로 개설 등 기술적 문제로 예정보다 2시 20분 정도 늦은 26일 낮 12시 50분께 시작됐다.

남북 대표단은 실무접촉 1차 전체회의에서 당국회담의 형식, 대표단 구성, 회담 개최 시기 및 장소, 의제 등에 대해 서로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밝혔다.

당초 양측은 당국회담 대표단 구성과 의제 등에서 견해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은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김양건 노동당 비서(통일전선부장)이 각각 남과 북의 수석대표를 맡는 당국회담을 제안한 반면, 북측은 홍 장관의 상대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장을 제시했을 가능성이 있다.

회담 의제와 관련해서는 남측은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북측은 금강산 관광 재개와 5·24 조치 완화 등을 우선적으로 제시했을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서로의 입장을 검토하고 본부의 훈령과 지시를 받은 뒤 수석대표 접촉을 재개해 26일 밤늦게까지 접점 찾기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쟁점인 당국회담 수석대표의 격(格)에 대해서는 장관급으로는 합의점을 찾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차관급으로 낮춰 합의점을 도출한 것으로 보인다.

회담 의제도 구체적으로 나열하지 않고 남북현안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선에서 봉합됐다.

남북이 모두 일단 당국회담을 성사시켜야 한다는 의지가 강해 합의가 어려운 쟁점은 피해간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남북은 지난 8월 25일 판문점 고위당국자접촉에서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당국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우리 정부는 8·25 합의를 근거로 지난 9월 21일과 24일, 10월 30일 세 차례에 걸쳐 당국회담 예비접촉을 제안했고, 북측은 이에 호응하지 않다가 이달 20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을 통해 '11월 26일 실무접촉을 갖자'고 역제안했다.

이에 따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이번 당국회담 실무접촉에서 남북은 마라톤협상 끝에 당국회담 합의를 이끌어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